기사 메일전송
"수업과 안전을 한번에"…대전메이커교육센터, 교수학습 자료 등 배포
  • 기사등록 2022-01-20 16:01:30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백승원 기자] 대전교육정보원 대전메이커교육지원센터에서는 메이커교육 선도학교를 대상으로 메이커교육 교수학습 자료와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사항이 담긴 안전 게시물을 제작·배포했다고 20일 밝혔다.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 수칙 포스터. [자료- 대전메이커교육지원센터]

메이커교육 교수·학습 자료인 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은 2종으로 구분돼 개발됐다.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메이커 프로젝트'는 초등학교 5, 6학년~중 1학년을 대상으로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피지컬 컴퓨팅 등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9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슬기로운 메이킹 생활-목공편'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협탁 테이블 만들기, 발 받침대 수납함 만들기 등 목공 프로젝트 5가지가 실려있다. 


메이커스페이스에 안전 자료로 게시할 수 있는 안전 포스터는 3종으로 제작됐다.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표시'는 금지표시, 경고·주의표시, 지시표시 3가지의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 필수 요소들을 픽토그램으로 게시해 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돼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 수칙'은 수업 전과 수업 중·후로 2종이 개발됐으며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메이커 프로젝트를 할 때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들을 게재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교육 선도학교 27교를 대상으로 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은총 421권을 배부했고 안전 포스터는 총 162매를 배부했다.


선도학교 담당교사는"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은 학생들과 함께 도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필요한 재료와 제작과정이 상세하게 담겨 현장에 적용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라며 "메이커 스페이스에 필요한 안전 포스터도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을 통해 제시돼 있어 게시했을 때 안전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송옥 대전교육정보원 원장은 "일회성 체험에서 벗어나 여러 차시에 걸친 프로젝트 학습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제작한 메이커프로젝트 워크북이 메이커교육 문화 확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후에도 메이커교육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1-20 16:01: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