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진에어, 국제선 아시아나항공 지연 가장 많은 항공사로 낙인
2017년 3분기 항공교통서비스보고서 발간,
2017년 3분기 국내선 지연율은 진에어가 14.92%로 가장 높아 5분기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고, 국제선 지연율은 아시아나항공이 10.0%로 가장 높아 4분기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3분기 국내선 지연율은 12.45%(전년 동기비 7.45%p↓)였고, 국적사 국제선 지연율은 6.5%(전년 동기비 0.64%p↑)로 나타났다. 항공 관련 피해구제 접수건수는 300건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2% 소폭 상승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5일 항공사별・노선별 정시성 정보, 피해구제 정보, 소비자 편의를 위한 서비스정보가 담긴 「2017년 3분기 항공교통서비스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분기에는 도심공항터미널 이용, 셀프서비스 등 빠르고 편리한 탑승수속을 돕는 서비스와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항에 따라 이용자가 유의하여야 하는 사항이 서비스정보로 수록되었다.
`17년 3분기 국내선 지연율(이・착륙 기준 30분 초과 운항비율)은 12.45%로, 전년 동기보다 7.45%p 낮아졌다. 다만 3분기에는 운항편수가 늘어나는 여름 성수기(7~8월) 기간이 포함되어 전 분기보다는 소폭 상승(0.79%p)했다.
항공사별로는 진에어가 지연율 개선폭이 가장 컸음에도 불구하고 5분기 연속으로 지연율이 가장 높았고, 티웨이항공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대한항공은 국내선 지연율이 지속적으로 낮은 편에 속해 진에어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이후 운항스케줄 현실화, 예비기 확대, 관제・활주로 운영방식 개선 등의 지연개선대책을 추진하였다. 추가적으로 동계 스케줄 편성 시 김포-제주 노선의 대형기를 투입*하여 공급석 감소 없이 운항편수를 줄였고, 항공기 지상체류시간(그라운드타임)을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지연 감소를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운항편수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지연개선대책 시행 이후의 지연율은 감소 추세를 보였다. 모든 항공사의 지연율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으며, 지연율이 높은 항공사와 각 항공사별 상습지연편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면서 항공사간 지연율 편차가 감소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구 분 |
전체 |
운항 편수 |
대한 항공 |
아시 아나 |
에어 부산 |
이스타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 |
´16년 3분기 |
19.9 |
97,486 |
14.6 |
24.7 |
19.3 |
21.6 |
20.1 |
27.0 |
17.5 |
`16년 4분기 |
17.9 |
95,308 |
14.2 |
18.1 |
15.0 |
2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