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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팰리세이드, BMW, 벤츠, 체로키, 아우디 116개 차종 92,088대 리콜
[대전인터넷신문]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비엠더블유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현대자동차㈜,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16개 차종 92,08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비엠더블유 520i Luxury 등 92개 차종 69,488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계기판 화면의 표시값이 실제값과 다를 경우 화면이 꺼져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7월 7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아우디폭스바겐 ID.4 82kwh 등 16개 차종 18,801대는 운전자지원첨단조향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운전자의 장치 작동 해제 기능이 없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되어 6월 26일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다.벤츠 EQS 450+ 등 3개 차종 1,557대는 구동 전동기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특정 조건에서 전력 공급이 차단될 가능성이 확인되었고, 스프린터 등 2개 차종 230대는 송풍조정 회로 내 퓨즈 배치의 부적절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7월 7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현대 팰리세이드 1,025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커버의 제조 불량으로 펌프 내 진공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7월 6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스텔란티스 짚 그랜드 체로키 L 691대는 후미등 광도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어 7월 10일부터, 짚 그랜드 체로키 296대는 뒷바퀴 코일 스프링 조립 불량으로 주행 중 스프링이 이탈되고, 이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어 7월 13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한편,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 문의처 080-357-2500)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최대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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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BMW·폭스바겐·포드 10만대 리콜···국토부, "제작결함 발견"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총 83개 차종 10만 2,25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티구안(Tiguan) 2.0 TDI 등 27개 차종 7만 4,809대(판매이전 포함)는 트렁크에 탑재된 안전삼각대의 반사 성능이 안전기준에 미달되는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했다.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폭스바겐은 2월 10일부터, 람보르기니는 2월 17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GLE 350 d 4MATIC 등 15개 차종 1만 3,530대는 후방 차체 플랜지의 방수 불량에 의한 수분 유입으로 연료펌프 제어장치가 수분에 접촉되고, 이로 인해 연료펌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E 280 등 35개 차종 3,581대는 선루프 유리 패널의 접착 불량으로 해당 부품이 차량으로부터 이탈되고, 이로 인해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GLE 350 d 4MATIC 등 15개 차종은 오는 17일부터, E 280 등 35개 차종은 오는 10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에비에이터 등 2개 차종 7,083대(판매이전 포함)는 음향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경고음이 4초 이상 작동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했다.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3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마지막으로,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미니 쿠퍼(MINI Cooper) SE 927대(판매이전 포함)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설정값 오류로 충돌 사고 시 운전석 에어백이 느리게 전개되어 운전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R1250GS 어드벤쳐 (Adventure) 등 3개 이륜 차종 2,324대는 엔진 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특정 상황(엔진과 종감속 기어 간 회전 속도가 급격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에서 변속기의 입력축이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MINI Cooper SE는 2월 10일부터, R1250GS Adventure 등 3개 이륜 차종은 오는 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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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서 날아든 50cm 쇳덩이…작은 스티커로 범인 검거
[대전인터넷신문=종합/백승원 기자] 중부고속도로를 달리던 중 쇳덩이가 날아들어 운전석 유리창을 관통하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4일 경찰청 밴드 공식계정에는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날아든 날벼락'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사고 사진과 함께 올라왔다.경찰청에 따르면 이 쇳덩이는 가로 50㎝·세로20㎝ 알루미늄 폼으로 화물차에 적재돼 있다 떨어졌는데 앞서가던 차량이 지나가면서 튀어올라 피해차량을 충격했다. 화물차 등은 적재물을 제대로 고정하지 않아 2차 피해와 또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예방을 위해 피의차량 검거가 시급했다. 하지만 사고 지역은 CCTV 미설치구역으로 남겨진 단서는 현장에 남겨진 알리미늄 폼 하나였다.범인을 잡기엔 단서가 너무 부족한 상황이었지만 알루미늄 폼에는 작은 알파벳 스티커가 붙어있었고 이를 통해 관련 업체를 특정했다. 단서를 통해 주변을 수색한 결과 용의자를 특정하는데 성공했다. 경찰 관계자는 "CCTV가 없던 도로 위, 수사관의 면밀한 관찰력과 끈질긴 수사 끝에 피의자를 검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르면 화물 운송 사업자는 적재된 화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덮개, 고정 장치 등 필요한 조처를 해야 한다. 적재된 화물 추락을 방지하지 않으면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사람을 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게 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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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자동차, 2022년 일본 시장에 재도전?
[대전인터넷신문=종합/최대열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 전기자동차인 렉소(NEXO)를 전면에 내걸고 거의 10년 만에 일본 시장 진출을 시도한다는 보도가 나왔다.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일본경제신문(日經)은 현대자동차가 2022년에 FCV(연료전지차) 「넥소」를 일본 시장에 발매한다고 보도했다.또한, 신문은 현대자동차가 EV(전기자동차)로서 현재 한국 국내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SUV「코나·에렉트릭」과 함께 2021년 이후에 판매예정인 EV의 신모델의 일본 시장 진입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신문에 의하면, 현대자동차는 2001년에 일본 시장에 잠시 진출하였으나, 지명도 등으로 고전하다 2009년에 철수한 적이 있다.신문은 현대자동차가 일본 시장을 재진입하려는 이유로는 일본 정부가 EV 및 FCV 차량을 구입할 경우, 보조금을 대폭 지원하는 등 전기자동차 보급촉진정책을 전개하고 있는 점을 그 이유로 들었다.또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및 충전기 등의 인프라가 충분한 점도 재진출의 배경의 하나라고 보도했다. 프랑스의 푸조와 독일의 아우디 등도 일본 시장에 연달아 전기자동차의 제품을 진출시키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신문은 「현대자동차는 일본 시장 재진출을 위해 2019년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필요한 인증을 취득」했고, 「EV 및 FCV 라는 첨단이미지를 전면에 걸고 시장을 공략」한다고 보도했다.신문은 현대자동차가 2019년 기준, 세계의 자동차 판매 대수 약 719만대(한국 KIA 차를 포함)로 세계 5위를 기록했고, 수소자동차 시장에서는 75%의 시장점유율로 일본의 토요타보다 크게 앞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대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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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준현 의원, "26만대 보급 목표 수소차…차량 검사시스템 없어"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수소차 보급을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수소차 검사 시스템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세종시을)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출받은 수소차 검사 관련자료에 따르면‘수소버스 운행차 검사기술 및 장비개발 연구용역’이 올해 4월에 시작해 오는 2023년 12월에나 마무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수소차는 내압용기에 수소를 충전해 전기로 전환하는데, 폭발 위험이 있는 고압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차량이 받는 자동차검사(정기검사, 종합검사)뿐만 아니라 ‘내압용기 재검사’를 3년마다 받아야 한다.문제는 수소차를 위한 내압용기 재검사를 비롯한 전용 검사소가 아직 없다는 것이다. 2015년부터 2020년 8월까지 도입된 수소차는 총 1만 5,732대이고, 2025년까지 26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현재 수소버스를 검사하는 기술과 장비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인데, 향후에는 넥쏘 등 승용자동차에도 활용할 예정이다.강준현 의원은 “수소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보급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라며 “정부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 확보인만큼, 국토교통부는 안전검사 시스템이 하루빨리 마련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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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XM3·카니발·프리우스 등 23개 차종 3만 4,268대 리콜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르노삼성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불모터스, BMW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3개 차종 3만 4,26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7일 밝혔다.르노삼성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XM3 TCe260 등 2개 차종 1만 9,993대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 손상으로 엔진으로의 연료 공급이 감소하거나 불가하여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고 ▲마스터 LAF23-DN 533대는 연료탱크에서 무시동히터로 연료를 공급하는 호스 중 일부가 파손돼 연료가 누유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카니발(YP) 4,230대는 발전기의 B+단자 너트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접촉 불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접촉부가 과열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고 ▲쏘울 EV(PS EV) 2,078대는 차량이 완전히 정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P단으로 변경할 경우 감속기 내부 부품이 마모돼 주차 시 차량이 밀릴 가능성이 확인됐다.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아반떼(HD) 2,730대는 충돌 사고로 인한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 내부 가스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터 용기가 파손돼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고 ▲유니버스(PY) 47대는 클러치부스터의 고정볼트 조립 불량으로 클러치부스터 고정판이 변형되고, 지속 운행 시 부품 파손 및 파편의 이탈로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프리우스 등 2개 차종 3,689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프로그램 오류로 저속에서 급가속을 하는 경우 인버터 내부 회로가 손상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지되고, 이로 인해 주행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MG G 63 등 3개 차종 383대는 차동기어 잠금장치 결함으로 안정성제어장치 및 ABS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고 ▲메르세데스-AMG GLC 43 4매틱 등 3개 차종 15대는 뒤쪽 좌측 좌석 등받이 잠금장치의 강도 부족으로 차량 충돌 시 트렁크에 적재된 화물이 좌석 등받이에 부딪쳐 잠금장치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한불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푸조 508 2.0 BlueHDi 등 4개 차종 331대는 자기진단 커넥터와 전자제어장치(ECU)를 연결하는 배선이 짧게 제작돼 주변장치와 지속적 마찰로 피복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합선 및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330i xDrive 등 4개 차종 239대는 타이로드의 내구성 부족으로 거친 노면을 주행하거나 배기가스의 높은 온도가 가해질 경우 타이로드가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부가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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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폭스바겐·벤틀리 화재 발생 가능성…국토부 리콜조치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 대전기계공업 등에서 수입·판매한 총 18개 차종 1만 3,96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2일 밝혔다.먼저 아우디의 A6 40 TDI 프리미엄, A6 40 TDI, A6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 A4 35 TDI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6,509대에서 스타터 알터네이터(발전기) 하우징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해 균열의 틈으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 내부 합선 및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티구안 2.0 TDI 4M, 티구안 올스페이스 2.0 TDI, 아테온 2.0 TDI, 아테온 2.0 TDI 4M 등 5개 차종 4,083대에서도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연료공급호스의 제조공정 상 불량으로 균열이 발생해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될 수 있어서다.벤틀리 벤테이가 V8 137대 또한 연료공급호스 연결부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 열에 의해 해당 부품이 연화돼 연료가 누출될 경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토요타의 라브4 하이브리드 AWD, 라브4 하이브리드 2WD 등 2개 차종 261대는 앞바퀴 로어 암(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해 로어 암이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었다.다임러트럭코리아의 스프린터 중형화물, 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57대는 앞바퀴 흙받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격 불량으로 두 부품 간 간섭이 발생해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돼 제동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확인됐고, 아록스 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의 부착 불량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한국모터트레이딩의 야마하 GPD125-A 이륜차종 2,640대는 캠체인 텐셔너 내 부품 결함으로 흡기·배기밸브 개폐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대전기계공업의 가와사키 ZX-10R, ZX-10RR 등 이륜차종 2개 56대는 연료분사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퀵시프터를 사용해 고단으로 변속 시 리드밸브에서 높은 압력이 가해져 변형 또는 손상이 발생해 리드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고온의 배기가스가 역류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다.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각 사에 문의하면 된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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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기업 지원 속도…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정부는 우리나라가 자율주행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새싹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크게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국토교통부는 19일 화성 '케이-시티(K-City)'에서 자율주행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 및 임시운행허가 자율주행차 100대 달성을 기념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 권칠승 화성시 국회의원,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및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해 혁신성장지원센터의 착공을 축하했다. 더불어, 자율주행의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함께 논의했다.김현미 장관은 착공식에서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자율주행 분야 중소기업들이 기술력을 키워나가는 산실로 만들겠다"라며 "올해 170억원 규모로 첫 운용을 시작하는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지속확대하고 레벨4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1조 1,000억원 규모의 범부처 연구개발도 오는 2021년 착수하는 등 기업의 스케일업과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도 고속도로 외 전국 국도까지 기존 2024년에서 앞당겨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축도 조기 착수해 오는 2022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 구간에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아울러, 지금까지 기존의 차량 제작·부품 업계뿐만 아니라 IT·통신·전자업계, 새싹기업·중소기업, 연구기관, 대학교 등 총 37개 기관이 100대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해 활발한 기술개발을 이어가고 있다”라며“자동차 전용도로를 넘어 도심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는 자율 주행차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운전자 없는 무인셔틀(차세대융합 기술원, 경기도 판교), 자율주행 배송 차량(토르드라이브, 여의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한 간선물류 트럭(마스오토)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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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현대·아우디·벤츠 등 11개 차종 11만여대 리콜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기흥인터내셔널, 포르쉐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1개 차종 11만 6,710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4일 밝혔다.먼저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싼타페(TM) 11만 1,609대는 브레이크액 주입 전 공기 빼기 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ESC) 작동 시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자동차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나중에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6 45 TFSI 콰트로 등 2개 차종 4,560대는 스타터 발전기(알터네이터) 하우징의 내구성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균열이 생겨 수분이 유입되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 조치했다.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메르세데스-AMG G 63 등 3개 차종 381대는 뒷문 어린이 보호 잠금 표시의 오류(열림을 잠금으로 표시)가 확인됐다.기흥인터내셔널에서 수입·판매한 맥라렌 720S 등 4개 차종 117대도 이번에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연료탱크 아래쪽에 설치된 소음·진동(N.V.H) 흡수 패드가 장기간 염분 등을 흡수한 상태로 유지될 경우, 연료탱크 부식 및 연료 누출로 인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아울러,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카이엔 터보(9YA) 43대는 연료공급 호스 연결부의 내열성이 부족해 연료 누출 및 화재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한다.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동차 리콜과 관련해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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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30년까지 공공부문 보유율 친환경차로 90% 확대한다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부문 1,508개 기관의 지난해 친환경차(전기·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보유현황 및 구매실적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공공부문은 2019년 말 기준으로 총 11만 8,314대 차량을 보유 중이며, 이 중 친환경차는 1만 4,981대로 전체의 12.7%를 차지했다.2019년 한 해 동안 공공부문은 총 1만 5,463대의 차량을 구매했으며, 이 중 4,270대를 친환경차로 구입해 전체 구매차량의 27.6%를 차지했다.각 기관별 친환경차의 자세한 보유·구매실적은 환경부 누리집의 ‘정보공개’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공공부문의 친환경차 보유 및 구매실적이 다소 낮은 이유는 실적 집계 시 친환경차 구매가 어려운 산악·오지 운행용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과 승합·화물차량 등의 실적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다만, 공공부문 친환경차 보유비율(12.7%)은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중 친환경차 비중(2.5%)에 비해 5배 이상 높아 공공부문 의무구매제도가 선제적인 수요 창출에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현재 공공부문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는 ‘대기환경보전법’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고 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들 법을 통합 운영해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먼저, 공공부문 친환경차 보유비율을 현재 12.7%에서 2022년까지 35%로, 2030년까지 90%로 늘린다.2021년부터 신차 구매의 80% 이상을 미래차인 전기·수소차로 구매토록 의무를 부과하고, 단계적으로 100%까지 상향한다.현재 친환경차가 출시되지 않아 의무구매 대상에서 제외 중인 승합자동차(경·소·중형), 화물자동차(덤프형·밴형), 특수자동차 등의 차종도 친환경 차종 출시와 연계하여 대상에 단계적으로 포함된다.전체 공공부문의 차량 구매실적 및 보유현황을 매년 공개하고, 2021년부터는 기관장 차량 현황도 함께 공개한다.또한, 의무구매비율을 달성하지 못한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를 2021년부터 부과할 예정이다.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공공부문이 전기·수소차 수요창출의 선두에 서서 미래차 시대를 견인하도록 의무구매제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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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제도화 잰걸음…'모빌리티 혁신위' 출범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제도화해 모빌리티 혁신의 기반을 완성 하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본격화된다.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모빌리티 혁신법'인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 후속조치로, 하위법령 개정안 등 세부 제도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모빌리티 혁신위원회' 출범하고 첫 회의를 이날 개최했다.모빌리티 혁신위원회는 여객자동차법 하위법령 등과 관련한 정책방안들을 논의해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업계 간 이견이 있을 경우 조정기능도 수행하는 공익위원회의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위원회 구성은 업계 상생은 물론 국민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 소비자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할 수 있도록 플랫폼 및 택시 업계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교통, 소비자, IT 분야 등 총 9명의 전문가들로 구성했다.플랫폼 및 택시업계가 위원회에 위원으로 직접 참여하지는 않으나 업계가 직접 추천한 위원들을 통해 업계 입장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며, 위원회 차원에서 직접적인 업계 의견청취 절차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이날 첫 회의는 모빌리티 혁신의 제도적 기반인 여객자동차법 개정의 의의와 내용에 대한 국토부 관계자의 설명이 있었다. 플랫폼 운송사업의 허가제도 운영 방안, 플랫폼 운송사업자가 납부하도록 규정돼 있는 기여금의 산정방식, 플랫폼 가맹사업 활성화 방안 등 앞으로 논의가 필요한 사항들과 향후 논의 일정에 대한 공유 중심으로 진행됐다.참석한 위원들은 앞으로의 논의방향, 새롭게 제도화된 플랫폼 사업 제도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최선의 정책대안 도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2주에 1회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운영된다. 앞으로 약 3개원 간 업계 의견수렴 및 조정, 쟁점들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8월 중 위원회안 도출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국토부는 위원회안이 도출되면 이를 토대로 업계협의를 거쳐 최종 정책방안을 확정하고 9월 하위법령 입법예고 절차에 들어가 2021년 4월 8일부터 시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논의사항지난 4월 7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을 통해 기존 업역 체계를 개편해 다양한 형태의 운송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플랫폼 사업' 제도를 신설했다.차량 확보방식도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경우 렌터카 방식으로도 차량을 조달할 수 있도록 허용함에 따라 플랫폼 사업자의 차량 확보 부담이 줄어들었다. 더불어 기존에 기사 포함 렌터카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던 사업자들도 법적 논란과 갈등 없이 사실상 현재의 사업방식 그대로 영업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모빌리티 혁신위원회는 이러한 플랫폼 사업 제도의 큰 틀 하에서 향후 정부의 모빌리티 활성화 정책방향과 사업자들의 실질적인 영업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세부적인 제도설계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이번 법 개정을 통해 새롭게 도입된 ‘플랫폼 운송사업’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플랫폼 운송사업 허가제도는 플랫폼 운송사업(Type1)과 플랫폼 가맹사업(Type2)을 활성화해 이용자 수요와 전체 모빌리티 시장 규모를 확대한다는 목표 하에 ▲플랫폼 운송사업에 대한 허가심의 방안 ▲심의위원회 운영방안 ▲허가총량 관리방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논의해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여금의 경우도 플랫폼 활성화를 도모하면서 택시업계와의 상생의미도 살릴 수 있도록 해외사례 등을 감안해 적정한 수준으로 설정할 예정이다.납부방식은 이용횟수, 운영대수 등 다양한 방식을 제시해 사업자가 선택 가능하도록 하고, 새싹기업(스타트업)에 대해서는 기여금을 감면하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그 외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차량 조달 방법으로 렌터카가 허용됨에 따른 세부 운영방안 등과 함께 추가적인 제도개선 방안도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플랫폼과 택시가 결합하여 택시업계의 처우개선과 경쟁력 높은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될 수 있도록 '플랫폼 가맹사업' 활성화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그동안 가맹사업 면허기준 완화 등 규제개선이 있었으나, 위원회에서 추가적인 규제개선 과제들을 발굴하여 정부에 제안할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플랫폼 가맹사업 관련 규제가 합리적으로 개선되면 플랫폼과 택시의 결합이 더욱 촉진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택시들이 활성화되고, 브랜드 간 경쟁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편리하고 쾌적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일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 모빌리티 혁신의 미래이날 회의에서는 모빌리티 혁신이 가져올 10년 후의 미래상과 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국토부의 설명도 있었다.이는 '모빌리티 혁신법'을 기반으로 세부 제도화 방안이 완성돼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동'하는 플랫폼 모빌리티 혁신의 비전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언제 어디서든 고도화된 플랫폼이 모든 이동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모빌리티 환경이 정착될 예정이다. 언제 어디서든 플랫폼이 원-클릭(One-Click)으로 모든 이동 스케줄을 해결해주고, 교통 소외지역 없이 전국 어디서나 실시간 예약․ 배차가 일상화되는 모빌리티의 이상이 현실화될 것이다.또, 고객이 수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가 일상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다양한 모빌리티 브랜드들이 등장해 경쟁하는 한편, 차량 종류도 현재의 중형 승용차 중심에서 대형·고급차량, SUV, 단거리 전용 소형차량 등으로 다양화돼 소비자들의 모빌리티 선택권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주요 교통거점으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인형 이동수단 (PM), 카셰어링 등 공유형 모빌리티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더불어, 모빌리티 서비스의 품질이 대폭 개선돼 국민 모두가 자가용에 버금가는 쾌적한 이동 서비스를 누리게 될 예정이다. 승차거부, 담배냄새, 불필요한 대화가 없는 3무(無) 서비스가 일상화되고, 여성전용·통학통근 전용·비즈니스 전용·실버케어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언제든 누릴 수 있게 된다.아울러, 전기·수소 등 친환경 모빌리티의 보급도 확대해 전체 모빌리티의 절반 이상이 친환경 모빌리티로 전환될 예정이다.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는 정부 지원에 의존하는 구조가 아닌 경쟁력과 자립 역량을 갖추고 지속 발전하는 생태계로 변화될 예정이다. 전통적 모빌리티와 새로운 모빌리티가 상생발전하는 한편, 대기업과 새싹기업(스타트업)이 동반성장하는 구조가 확립되고, 근로여건도 개선돼 모빌리티 일자리가 청장년층이 선호 하는 양질의 일자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이러한 미래를 위해 모빌리티 시장규모를 2030년까지 현재의 8조원 규모에서 15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브랜드형 모빌리티를 20만대 이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승차거부 민원을 제로화하는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플랫폼 기반의 혁신적 모빌리티를 확산 ▲국민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도록 지원 ▲전통적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쟁력도 높이는 방향으로 향후 10년의 모빌리티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백승근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업계 추천 등을 적극 고려해 신중한 검토 끝에 객관적이고도 역량있는 전문가 중심으로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구성했다"라며 "정부가 제시한 플랫폼 모빌리티 혁신의 미래가 계획대로 현실화될 수 있도록 충분하고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해 모빌리티 혁신의 기반을 완성하기 위한 정책방안이 조속히 도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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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자율협력주행·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자율협력주행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신교통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하여 '자율협력주행 서비스 아이디어·사업모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자율협력주행을 활용한 교통이용자 편의증진, 도시기능 효율화, 국민안전 강화 등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제안받는다.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사업모델 공모전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운행정보, 도로인프라(C-ITS) 수집 정보 등 자율협력주행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사업모델을 공모하는 행사이다. 국토부는 기업들이 사업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전~세종 C-ITS 시범사업에서 취득한 차량 운행정보, 도로인프라(C-ITS) 수집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새롭게 개설되는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아이디어와 사업모델 공모전은 오는 15일에 접수를 개시해 사업모델은 다음달 15일에, 서비스 아이디어는 7월 31일에 접수를 마감한다.제출된 서비스 아이디어와 사업모델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 심사, 최종 발표 심사를 거쳐 총 12개 팀 (서비스 아이디어 : 8개팀, 사업모델 : 4개팀)을 9월에 선정․발표한다. 총 상금은 3,500만 원 규모이며, 각 공모분야 대상은 국토교통부 장관상, 최우수상은 한국교통연구원 원장상, 우수상은 ITS Korea 협회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또, 시상에 그치지 않고 공모전 결과가 사업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우수 서비스 아이디어·사업모델은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회원사들과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시범․실증사업 등 관련 사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시범 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상석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공공 인프라에서 제공되는 자율협력주행 데이터가 민간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하여 사업화가 되고, 이를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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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본격화…최대 7,000만원 지원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동차 부품기업의 혁신역량 강화와 미래차로의 사업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차 부품기업 혁신지원 사업'을 오는 13일 공고한다고 12일 밝혔다.동 사업은 지난해 10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의 후속조치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부품기업의 미래차 사업전환을 위한 사업화 컨설팅, 시제품 제작, 평가·인증 등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예산은 50억원으로 미래차로의 사업전환을 준비 중이거나 추진 중인 자동차 부품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당 7,000만원 이내, 70개 내외의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올해 사업은 2차에 걸쳐 지원할 계획이며, 오늘 1차 공고에 이어 7월에 2차 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사업전환 지원기관으로 선정한다. 기술금융·수출지원기관 등으로 구성된 '부품기업 사업재편 지원단'을 가동해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기술·자금·시장개척 등을 종합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과잉공급 업종에서 미래차 등 신산업 진출기업 등으로 적용범위와 세제·입지 등 지원혜택이 확대된 '기업활력법'을 활용해 자동차 부품기업의 사업재편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자동차산업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서는 미래차 전환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라며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촉진과 혁신역량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 지원과 함께, 인력양성, 규제개선 등 미래차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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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닛산·포르쉐 등 배출가스 불법조작…환경부, 인증 취소·형사 고발 예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환경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닛산, 포르쉐코리아가 국내에 판매한 경유차량 14종 총 4만 381대에 대해 배출가스 불법조작(임의설정)으로 최종 판단하고 오는 7일 인증취소, 결함시정 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하며 형사 고발한다고 6일 밝혔다.2012년부터 2018년까지 판매된 이들 경유 차량에는 인증시험 때와는 다르게, 실제 운행 시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의 요소수 사용량이 줄어들고,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의 작동이 중단되는 등 불법조작 프로그램이 임의로 설정돼 질소산화물이 과다하게 배출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경유차량 불법조작 의혹은 2018년 6월 독일 교통부에서 먼저 제기된 이후, 환경부도 즉시 해당 차종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실도로조건 시험 등을 통해 불법 조작을 확인했다.독일 자동차청은 2018년 8월에 ‘지엘씨(GLC)220d(2.1L), 지엘이(GLE)350d(3.0L)’ 차종 등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 장치 중 요소수 제어 관련한 불법 소프트웨어를 적발하고, 결함시정(리콜)을 명령한 바 있다.환경부는 2018년 6월부터 올해 4월까지 실내 인증시험 이외에 실도로 시험 등 다양한 조건에서 해당 차종의 배출가스를 측정하고, 전자제어장치 신호를 분석하는 등 조사를 진행했다.조사결과, 벤츠의 유로6 경유차 12종은 차량 주행 시작 후 운행 기간이 증가하면 질소산화물 환원촉매 요소수 사용량을 감소시키거나,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장치 가동률을 저감하는 방식의 조작으로 실도로 주행 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이 실내 인증기준 0.08g/㎞의 최대 13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닛산과 포르쉐의 경유차량 불법조작 의혹은 이미 불법조작으로 적발된 유로6 차량과 동일한 제어로직이 적용된 이들 회사의 유로5 차량까지 확대해 조사한 결과 확인됐다.환경부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자동차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를 통해 닛산과 포르쉐에 대한 불법 여부를 조사했다.닛산 캐시카이는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 온도가 35℃ 이상 되는 조건(외부온도 20℃에서 30분 정도 운전하는 것과 유사)에서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가동을 중단하는 프로그램이 적용돼 있었다. 이는 2016년 5월에 적발된 유로 6차량과 동일한 프로그램이다. 이로 인해 질소산화물이 실내 인증기준보다 최대 10배 이상 배출됐다.포르쉐 마칸S디젤은 엔진 시동 이후 20분이 경과한 시점부터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가동률을 감소시키는 프로그램이 적용돼 있었다. 이는 2018년 4월에 적발된 유로 6차량과 동일한 프로그램이다. 이로 인해 질소산화물이 실내 인증기준보다 최대 1.5배 이상 배출됐다.환경부는 이번에 배출가스 조작(임의설정)을 확인한 벤츠 3만 7,154대, 닛산 2,293대, 포르쉐 934대 등 총 4만 381대, 차량 14종에 대한 배출가스 인증을 이달 중으로 취소하고, 이들 차량을 수입·판매한 벤츠, 닛산, 포르쉐에 결함시정 명령, 과징금 부과, 형사고발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환경부는 이들 차량의 과징금이 벤츠는 776억원, 닛산은 9억원, 포르쉐는 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결함시정 명령을 받은 수입사는 45일 이내에 환경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해당 차량의 소유자는 계획서에 따라 차량의 결함시정 조치를 받게 된다.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환경부는 경유차로 인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경유차 배출허용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배출가스 불법조작에 대하여는 철저하게 점검하고 관리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확립하겠다“ 라고 말했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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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1조원 투입…"미래차 선점 목표"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정부가 '레벨4' 자율주행 기반 구축 등 미래차 기술 확보를 위해 7년간 1조974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레벨4는 고도 자율주행 단계로 주변환경과 관계없이 차량이 알아서 주행하는 기술이다. 고속도로뿐 아니라 일반도로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은 오는 2035년 약 133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완성차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의 차세대 먹거리로 손꼽히고 있다.2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따르면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지난 24일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친환경차 분야 R&D사업의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되고, 빅(BIG)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대한 지원방향이 모두 확정됐다.이번 사업은 미래차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산업부 주도로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한 사업이다. 오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 974억원을 투입해 추진한다.최근 예타 통과 사업 중 사업비 규모가 높은 수준의 사업으로 미래차 개발을 위한 정부가 의지가 반영됐다는 업계의 분석이다.그 동안, 4개 부처와 유관기관은 수차례 회의를 통해 사업을 함께 기획하면서 각 부처간 역할을 조율하는 등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해 온 결과 이번 예타 통과라는 결실을 맺었다.이번 사업의 특징은 4개 부처가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한 범부처 사업이다. 부처간 기획, 예산, 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신협력모델'를 적용한다.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 뿐만 아니라 표준화, 법·제도 등까지 포함하는 종합적 패키지형 지원이 가능하다. 부처간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으로 인한 투자 비효율성을 해소하고, 부처간 실질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자율주행기술은 자동차산업의 지능화․서비스화 등의 혁신적인 변화와 함께 교통사고 해소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미래형 자동차 시장을 견인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현재는 주행차선 이탈 방지, 차량 간격 유지 등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는 상황이다.전세계적으로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하여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형 레벨4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사고발생 제로(0,Zero)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을 개발하는 '차량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해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AI SW 등을 포함한 'ICT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을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이동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한다.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 완성을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하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이번 사업을 통해 전국의 주요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선도와 미래 서비스산업 창출 뿐만 아니라 국내 교통시스템의 선진화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향후 교통사고 저감, 교통약자 지원, 교통 정체 완화, 안전․인증기준 수립, 초연결 양방향 통신 구현 등 을 통해 산업기술과 사회문화적인 지대한 파급효과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앞으로 4개 부처는 모든 역량을 결집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더불어, 범부처 사업 중 가장 모범적인 표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부처간 협업을 더욱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이를 위해 향후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BSW4062@daejeon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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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볼보·폭스바겐·랜드로버 등 8개사 3만 9,760대 리콜조치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볼보자동차코리아, 한국지엠,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혼다코리아, 포르쉐코리아, 한불모터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총 32개 차종 3만 9,76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7일 밝혔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XC60 등 8개 차종 1만 3,846대는 비상자동제동장치(AEBS)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전방 장애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등 비상자동제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한국지엠에서 수입·판매한 BOLT EV 차종 9,233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동차 자기인증적합조사를 실시한 결과,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리콜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2개 차종 8,642대는 긴급제동신호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골프(Golf)1.6 TDI BMT 등 5개 차종 3,337대는 변속기 내 부품(어큐뮬레이터, 오일압력 생성기) 결함으로 지속 운행시 변속기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ODYSSEY 2,424대는 조립과정에서 3열 좌측 전기소켓(시거잭)의 연결배선이 특정 부품에 눌려 배선 피복이 벗겨지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마칸 1,276대는 뒷좌석에 과도한 무게가 실릴 경우 연료펌프 커버가 연료펌프 상단부를 눌러 연결 파이프 주입구에 미세한 균열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한불모터스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Citroen C3 AIRCROSS 1.5 BlueHDi 등 10개 차종 700대는 흡기필터 케이스와 냉각수 호스와의 간섭으로 호스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X6 xDrive30d 등 3개 차종 205대는 차량 뒤쪽 스포일러의 고정 결함으로, M6 Gran Coupe 97대는 보조 제동등 고정너트의 결함으로 주행 중 해당 부품이 이탈돼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각 차량들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있다. 볼보코리아 공식센터는 오는 30일, 한국지엠은 다음달 3일,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다음달 13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포르쉐코리아 오는 31일에서 각각 수리를 진행한다.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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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청소, 초소형 특수차 생산되고, 초소형 화물차 적재함 줄어든다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슬림화되고 있는 도시의 구조 및 정주 여건에 부합되는 초소형 특수차의 차종 신설을 추진해 새로운 완성차 시장 창출을 유도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더불어, 최근 자동차 기술발달 및 튜닝시장 활성화 등으로 인해 기존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상의 차종분류 규정에서 일부 규제로 작용하고 있는 초소형화물차 적재함 최소 면적기준과 삼륜형 이륜차 적재중량을 현실에 맞게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러한 자동차 차종분류 체계를 개선하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은 오는 24일 입법예고하고 오는 5월부터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이번 자동차 분류체계의 개선내용은 ▲초소형 화물차 최소 적재면적 기준 완화 ▲삼륜형 이륜차 적재중량 기준 완화 ▲초소형 특수차 차종 신설 추진 등을 포함했다.지난 2018년 6월 초소형(승용·화물) 자동차의 차종 신설 이후 트위지 등 9개 모델의 초소형 자동차가 생산·판매되고 있다.그러나, 현행 초소형 화물차의 적재함 최소 면적기준이 일반화물차와 동일하게 규정(2㎡이상)돼 있어, 제작여건상 이를 준수하기가 기술적으로 곤란하므로 현실에 맞게 완화(2→1㎡) 한다.더불어, 지난 지난 2018년 6월 국내 기존의 차종분류 체계상 이륜차에 포함되지 않아 생산·판매가 어려웠던 삼륜·사륜형 전기차를 이륜차로 규정해 초소형 자동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차종분류 기준상 삼륜형 이륜차 경우 적재중량이 자동차 안전기준 상의 적재중량 보다 작아 안전기준을 충족함에도 차종분류 체계와 일치하지 않아 적재함을 작게 생산하는 불합리한 측면이 있어 적재중량을 안전기준과 동일하게 적용(60kg → 100kg)한다. 또, 현행 자동차 분류체계(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상 초소형은 승용·화물에만 있고 특수차에는 없어 유럽 등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초소형특수차(청소·세탁·소방차 등) 생산이 곤란한 실정이다.따라서, 현재 진행 중인 초소형 전기특수차 실증사업 과정에서 면밀한 검토를 거쳐 2021년에는 차종 신설을 추진할 방침이다.김상석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최근 자동차 기술발전, 도시 여건의 슬림화 등 시장여건 변화에 맞게 차종분류 체계를 선진화함으로서 새로운 초소형 자동차 시장의 창출을 유도하고 관련산업에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하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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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만트럭버스코리아 덤프트럭 2,749대 리콜 실시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 2,749대에 대해 시정조치(리콜)가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판매한 덤프트럭 21개 형식 2,749대에 대해 형식승인 위반사항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이번 시정조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조사를 실시하고 건설기계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형식승인(10톤~10.5톤)과 다르게 축설계하중를 적용(0.8톤~1톤 부족)해 피로가중으로 연관부품의 내구수명이 단축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형식승인을 위반한 동일 형식의 덤프트럭에 대해 지난달 7일 판매중지 명령을 시달했다. 이미 판매한 2,749대에 대해서는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문제 확인 시, 소비자의 과실여부와 관계없이 연관부품에 대해 무상 교환을 실시할 계획이다.이번 점검 이후로도 50톤 이상 과적 등 소비자의 과실 없이 운행 중 또는 주기적인 점검(시정조치 후 10만km 또는 매년)을 통해 문제가 확인될 경우, 폐차 시까지 연관부품을 무상으로 교환해주는 무상보증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또한 지난번 덤프트럭 크랭크축 제작결함에 따른 시정조치와 관련해 소비자 불안해소 및 권익보호를 위해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크랭크축 및 연관부품에 대한 보증대상 확대 등 무상보증서비스 확대에 들어간다.제작결함이 확인된 크랭크축과 동일 형식의 크랭크축이 적용된 나머지 1,121대는 품질불량은 아니나, 소비자의 불안해소 및 권익 증진을 위해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무상보증서비스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해당 덤프트럭은 다음달 20일부터 전국 만트럭버스코리아 지정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교환(점검 후 교체 등)을 받을 수 있다.이번 시정조치와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우편 또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시정조치 전 해당 덤프트럭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교체한 경우 제작사에게 그 비용을 보상 신청할 수 있다.이성해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이번 시정조치로 건설기계 안전사고 예방 및 소비자 권익 증진이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그는 “건설기계 제작결함이 발견되면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중인 건설기계 및 자동차 리콜센터로 신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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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폐차장 들어간 차, 검사지연 과태료 ‘면제’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앞으로는 폐차장에 들어가 운행을 하지 않는 자동차의 검사 기간이 경과되더라도 폐차장에 있던 기간은 과태료 산정일수에서 제외된다.21일 국토교통부는에 따르면 폐차 등의 사유로 자동차검사기간이 연장되거나 검사가 유예된 경우에는 자동차검사 지연일수에서 연장 또는 유예된 기간을 제외함으로써 과태료를 면제하는 내용으로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이 개정 공포됐다.종전에는 자동차가 폐차를 위해 폐차장에 들어갔다고 하더라도 정기검사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해당 자동차가 말소등록될 때까지의 기간을 계산해 검사 지연일수만큼 과태료를 부과했다.이는 폐차를 증명하는 서류인 폐차인수증명서가 발급되기 전까지는 언제든지 자동차를 폐차장에서 반출해 운행할 수 있고 폐차인수증명서에는 폐차장에 들어간 날짜가 기재되어 있지 않아 과태료 부과관청인 시장․군수․구청장이 해당 자동차가 폐차장에 들어가 실제 운행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었다.국토교통부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여 지난해 12월 9일자로 '자동차등록규칙'을 개정해 폐차업자(해체재활용업자)가 폐차인수증명서에 자동차 입고일을 기재하도록 의무화했다.이에 따라 폐차인수증명서를 근거로 해당 시장·군수·구청장은 폐차장에 들어가 실제 운행하지 않은 기간 동안은 자동차검사기간을 연장해 주거나 검사를 유예해 줌으로써 그 기간을 제외하고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폐차장에 들어가 폐차 시까지 장기간(약 4∼8주) 소요되는 경유자동차 조기폐차의 경우에도 과태료 면제가 가능해 자동차 소유자의 경제적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자동차가 폐차장에 들어간 경우에라도 자동차 검사기간이 도래할 경우 자동차검사기간을 연장 신청하거나 자동차검사의 유예를 신청하여야 과태료 면제가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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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2명 중 1명 자동차 소유…차량 등록 전년比 47만 5,000대↑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한 명이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자동차 등록대수는 2,360만대를 돌파했다.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367만7,366대로 집계됐다. 2018년도 보다 47만 5,000대(2.0%) 늘어난 것으로, 인구 2.19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2015년부터 5년 동안 소폭 감소하고 있다. 다만, 1가구 2~3차량의 보편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전체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2,126만 대(89.8%)이며 수입차는 241만 대(10.2%)로 2017년 8.4%, 2018년 9.4%로 수입차의 점유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2019년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는 181만 1,000대로 2018년 184만 3,000대 보다 3만1,081대가 감소했다. 신규등록 중 국산차는 153만 8,000대에서 152만 4,000대로, 수입차는 29만 7,000대에서 28만대로 각각 감소했다.지난해 연료 종류별 자동차의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휘발유와 엘피지차량은 등록 대수가 각각 1,096만 대, 200만 대로 점유율은 지속해서 소폭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다.경유차는 등록 대수가 996만 대로, 증가세가 둔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반면, 정부의 친환경차(Green Car) 및 수소충전소 보급확대 정책과 국민들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의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친환경자동차(전기, 수소, 하이브리드)는 총 60만 1,048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8년 2.0%에서 지난해 2.5%로 늘어나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친환경 자동차의 비중 증가 추세를 보면 친환경 2017년 전체 신규등록 대수 중 5.4%를 기록했다. 2018년은 6.83% 지난해 7.95%를 기록했다. 특히, 수소차는 지난해 4,197대로 2018년과 비교해 약 6배 증가했다.이중기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과장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및 배출가스등급제 시행 등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와 미래 시장의 큰 흐름인 공유경제 확대 등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변화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고, 이를 자동차 정책수립에도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백승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