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체온으로 충전하는 웨어러블 열전 소자 -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 기사등록 2016-02-18 12:57:15
기사수정

체온으로 충전하는 웨어러블 열전 소자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오는 219() 1830분부터 2030분까지 합동강의실(5)과 소강당(2)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 교육과학연구원 - 과학터치(축소강연)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 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색깔이 변하는 신기한 마술컵 만들기´라는 주제로 대전만년초등학교 진경오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온도에 따른 분자 구조 및 배열, 결합 정도 등의 변화로 전자의 분포 특성이 달라지면서 물체의 고유한 색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배우고, 시온스티커를 통해 참가자들이 직접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웨어러블 열전 소자의 원리 및 응용´(한국과학기술원 조병진)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인체에 부착하거나 입고 있을 때 체열로 전기를 생산하는 `입을 수 있는 열전소자´ 개발 및 이를 통한 자가 발전형 시스템 구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연자는 먼저, 열전현상 및 열전소자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웨어러블 열전 소자 연구에 대한 최근 동향 및 웨어러블 전자기기 시장이 확대되는 미래 사회에서 유연 열전 소자가 창출해내는 새로운 혁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들려줄 것이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금요과학터치´란에서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권 혁선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2-18 12:57:1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