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연동중학교를 2029년 3월 다솜동(행복도시 5-2 생활권)으로 이전하는 계획(안)을 마련하고, 7월 29일 누리집을 통해 행정예고를 공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예고에 대한 의견은 8월 18일까지 접수된다.
세종시 연동면 연동중학교가 개교 65년만인 2029년 신설되는 다솜중학교에 통합 운영된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db]
현재 연동면에 위치한 연동중학교는 학생 수 급감으로 총 16명(1학년 6명, 2학년 1명, 3학년 9명)만 재학 중이며, 향후 5년 내 10명 이하로 줄어들어 자연 폐교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행복 도시 5 생활권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연동면 인구 유출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 더 이상 이전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세종시교육청은 2029년 개교를 목표로 연동중학교를 35학급(특수학급 2학급 포함) 규모, 825명 수용 가능한 다솜동 신설 중학교 부지로 이전·재배치할 예정이다. 이전 후에도 학교명과 학적, 동창회 기수 등은 그대로 승계되며, 학구는 현재 연동면 학구를 유지하다 2029년 3월부터 연동면과 5 생활권을 아우르는 5학군 체제로 운영된다.
교육청은 올해 4월 학교장·학부모·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발족하고, 학부모 설명회(6월)와 지역단체장 간담회(5~7월)를 개최하며 이전 필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연동초·연동 중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6월)에서는 전체 94명 중 91명이 응답했으며, 그중 92.6%가 이전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동 중 학부모 000 씨는 “아이들이 소규모 학교에서 다양한 친구들을 사귀지 못하는 것이 늘 안타까웠다”라며 “새 학교로 이전하면 교육 기회도 넓어지고 학생들의 사회성이 길러질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지역 주민 000 씨도 “연동 중이 문을 닫는 것보다는 새로운 터전에서 전통을 이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다만 통학 거리가 멀어지는 만큼 안전한 통학 지원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일부 주민들은 통학 거리 증가와 지역 공동체 붕괴를 우려하고 있다. 연동면 주민 000 씨는 “아이들이 매일 다솜동까지 등하교하려면 교통편이 불편할 수밖에 없다”라며 “지역의 마지막 중학교가 떠나면 마을이 더 쇠락할까 걱정된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교진 교육감은 “연동면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폐교 위기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확정 고시 후에도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통해 합리적이고 원활한 이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육정책 전문가는 “지방 중소규모 학교의 존속은 단순히 교육 문제가 아니라 지역 공동체의 존립과도 직결된다”라며 “학교 이전 과정에서 학생들의 교육권 보장과 더불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방안, 예컨대 통학 교통 지원이나 이전 학교와 연동면 간의 지속적인 교류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제언했다.
한편, 연동중학교는 1964년 11월 14일 개교 이래, 연동면 유일의 중학교로 지역 교육의 중심 역할을 해 왔다. 1969년 설립 인가를 거쳐 1970년 3월 6일 공식적으로 첫 교육을 시작했으며, 이후 1972년에 창립기념비를 세워 학교의 전통과 뿌리를 기렸다. 현재는 교직원 약 16명(교원 12명, 행정실 2명, 공무 2명), 학생 수는 약 16명 수준인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2029년 3월 개교 예정인 다솜중과 연동면 소재 연동중과의 거리는 약 5~7km 거리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20~30분, 도보 및 자전거를 이용 빠른길로 감도 30분 이상이 소요되며 현재의 대중교통 체제로는 통학에 따른 많은 불편이 예상되기 때문에 시내버스 노선 신설 또는 개편을 통해 통학권을 확대해야 한다.
행정 예고안에는 통학 거리와 예상 소요 시간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으나, 통학버스 운영과 버스 노선 조정 등 통학 지원 대책 마련이 중요한 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통학 차량 운영체계를 정비하도록 명시하고 있는 세종특별자치시 작은 학교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세종시교육청은 도내 통학 시간이 30분 이상이거나 거리가 먼 원거리 통학생에게 통학 차량을 제공해야 한다.
이번 행정예고에 대한 의견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재된 양식에 따라 작성해 이메일,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할 수 있으며, 세부 문의는 세종시교육청 재무행정과에서 가능하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