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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창원 작가의 개인전 `내가 본 수원화성 사진전´이 7월 28(화)부터 8월 3일(월)까지 아름다운행궁길갤러리 1층 전시실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서 그동안 10여년 동안 새벽시간 때의 수원화성의 모습들을 작가의 시선으로 담은 25여점의 작품이 선 보일 예정이다.

 

 

작품의 주제는 `자연, 생명, 공존´ 으로 늘 그 자리에 고정되어 있지만 `지구생명적 요소(바람,눈,비,사람들 등)와 동화되어 변화해가는 순간의 모습들을 담았다.

 

 

작업은 2003년부터 2014년까지 10여년 동안 진행되었으며, 모두가 자고 있을 시간인 새벽 2시부터 5시사이에 주로 작업을 해 왔습니다. 전시는 1. 자연과 수원화성, 2. 수원화성과 사람들 3. 공존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차별하게 개발되는 신도시들을 보며, 200여년이 훌쩍 넘은 시대에 정조대왕이 건설했던 수원화성과 많이 비교를 해 봅니다. 자연친화적이며, 백성을 생각하는 애민정신의 혼이 지금의 수원화성이 탄생되었다.

 



이 전시는 7월 28일(화)을 시작으로 (오프닝은 8월 1일(토) 오후4시) 8월 3일(월)까지 진행된다.

 


■ 오창원 작가소개

오창원 (Oh, Chang Won)
대학교, 아트포라 시장예술인학교, 안산시청소년수련관 사진강사
문화체육관광부 영상인 추천작가
문화재청 헤리티지 채널 사진작가
수원을 기록하는 사진가회 홍보위원
사단법인 화성연구회 사진분과 부위원장
한국문화재 재단 소속 사진작가
경기문화예술신문 발행인

- 2008 녹색농촌사진공모 대상
- 2011 동물사랑사진공모 대상
- 2012/2013 정조문화상 최우수상, 우수상
- 2013 경기신문 수원화성사진 대상 외 다수

- 2003 군포시 작가 초대전(군포문화회관)
- 2008 한국디자털사진가협회 그룹전(수원화성홍보관)
- 2008 니콘이미징코리아 그룹전(세종문화회관)
- 2008 한국의 美 개인전(평촌아트홀갤러리)
- 2009 공감이미지 그룹전(인사동 한국공예문화진흥원)
- 2010 우리땅, 우리문화 기획 그룹전(충무아트홀갤러리)
- 2011 지동 골목길 기획 사진전(수원제일교회 갤러리)
- 2012 다큐멘터리 수원전(대안공간 눈)
- 2012 우리 기억속의 수원전(수원화성홍보관)
- 2013 골목展(임아트갤러리)
- 2014 더 많이 그리고 더 믿을만한(수원미술전시관)
- 2014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특별전시전(화성박물관, 수원시 팔달구청)
- 2014 왔다리 갔다리 수원천(예술공간 눈, 예술공간 봄)
- 2015 수원문화재단 인인화락 사진프로젝트 참가
- 2015 수원문화재단 공모작 선정 - 내가 본 수원화성 사진전(아름다운행궁길 갤러리)

 

작업노트


- 오창원 사진가

2003년 겨울, 수원화성나들이를 하면서 처음으로 봤던 동북포루의 모습에 매료되었다.

 

뽀얀 눈에 살포시 가려진 모습은 수원화성과 인연의 시작이 되었다.

 

그 이후 시간이 허락되면 매번 수원화성을 찾았다.

 

심지어 수원화성을 찾던 횟수가 많아지니 군포시를 떠나 수원시로 이사 올 정도였다. 수원에 오고서 본격적으로 수원화성을 작업하기로 결심했다.

 

대부분의 수원화성 모습들은 이미 다른 사진가들이 즐겨 찾던 소재이기도 했다. 이에 모두가 잠들 시간인 새벽에 작업을 하기로 했다.

 

아무도 없는 새벽, 수원화성과 말을 걸어보기로 했다.

 

새벽 3시, 어김없이 서둘러 수원화성에 도착하여, 작업을 한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바람이 부나 여지없이 난 나의 붓인 카메라를 꺼내어 드로윙을 시작한다.

 

비, 눈, 바람, 구름은 나의 작업에 좋은 구성요소이다. 움직임 없는 고정된 수원화성을 촬영하고 있노라면, 그저 생명이 없는 시설물에 불과했다.

 

(비,눈,바람,구름)는 수원화성의 생명을 불어넣는 산소와 같다. 그리고 사람들까지... 수원화성은 이러한 산소들을 마시고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드로윙´이라는 용어는 사전적 의미로 주로 미술에서 `선´에 의해 어떤 이미지를 그려내는 작품을 뜻한다. 선은 모든 만물의 형태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서, 빈 공간에서 무수히 많은 점들을 움직여 새로운 형태를 창조해 낸다. 때론 선은 `시작과 끝´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렇듯 정조의 계획아래 건설된 신도시 화성은 백지와도 같은 빈 공간에서 정조만의 창조적인 선을 그려내고, 무수히 많은 점들을 마음으로 움직여, 창조적인 선을 이룩했던 것이다.

 

무차별하게 개발되는 신도시들을 보며, 200여년이 지난 과거시대에 정조대왕이 건설했던 수원화성과 많이 비교를 해 본다. 자연친화적이며, 백성을 생각하는 애민정신의 혼이 지금의 수원화성을 만들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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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7-21 23: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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