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전시는 하계 유니버시아드 준비 순항 세종시는 축소 위기에
  • 기사등록 2023-12-22 11:57:13
  • 기사수정 2023-12-22 12:04:05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세종/최대열기자] 2027년 충청권 하계세계대학 경기 준비에 대전시와 충청권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는 들러리로 소득없는 빈 깡통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충청권 하계세계대학 경기의 개막식과 축구경기가 열릴 예정인 대전 서남부 종합스포츠타운 부지 76만 3,000㎡가 21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재심의에서 조건부로 통과되면서 대전시 2027년 세계대학경기대회 준비가 추진력을 확보하게 됐다.


반면, 세종시는 KDI에 의뢰한 기재부 타당성 조사에서 BC 0.3으로 나오면서 합격점 0.5에 한참 모자란 경제성, 편익성으로 내년 2월 재심의를 추진 중이지만 이 또한 녹녹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세종시는 당초 폐회식을 위한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수영장을 건립합 예정이었지만 경제성, 편익성 향상을 위해 종합운동장은 포기하는 대신 중앙공원에서 폐회식을 하는 것을 검토 중이고 현재는 실내체육관과 수영장만을 건설하는 것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자칫 충청권 들러리 아니냐는 우려도 받고 있다.


[사진-캡쳐사진]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21일 00 초등학교 예정부지 앞 준주거용지 일부를 조정하는 것을 조건부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것으로 최종 의결했다.


대전시는 지난 10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당시 주거시설 및 체육시설 규모 적정성 등의 재검토 사항에 대하여 보완하고, 이번 재심의에 도전, 결실을 맺었다.

 

‘서남부 스포츠타운’은 사업부지 전체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면적은 76만 3000㎡이다. 여기에 약 2만 석 규모의 종합운동장과 보조경기장, 실내 다목적경기장이 건립될 예정이며, 주변은 농구장, 테니스장 등 생활체육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전문 체육인 및 일반인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또한, 주거시설 중 전체 세대의 50% 이상을 임대주택으로 건설하여 안정적 주택공급 및 서민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는 이번 서남부 스포츠타운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22일 자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고시된 탑립·전민지구와 더불어 앞서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한 안산국방산단까지 개발제한구역이 순차적으로 해제되며 일류경제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지게 됐다. 


또한 현재 공람 중에 있는 선량지구(대전의료원)가 내년 1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준비하고 있어 연말과 연초에 지역 현안 사업 호재가 계속될 전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조건부 결정으로 서남부 스포츠타운 조성에 속도를 붙일 수 있게 되었다”라며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가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22 11:57:1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