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백승원 기자] 대전시가 양자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을 내딛었다.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과 한국과학기술원 등 관·학·연 핵심기관이 모두 참여 양자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뜻을 모았다. [사진-대전시]

대전시는 1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국내 양자산업을 이끄는 10개 핵심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대덕퀀텀밸리 조성 및 양자과학기술 발전과 양자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대전시를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국방과학연구소(ADD) ▲나노종합기술원(NNFC)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등 양자산업 관련 관·학·연 핵심기관이 모두 참여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양자과학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지원 인프라 구축 ▲양자과학기술 고급전문인력 및 산업인력 양성 ▲연구개발 및 핵심기술 확보 ▲양자 분야 투자 활성화와 양자관련 기업육성및 유치 ▲양자 분야 국가사업 유치 등에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향후 협의체 구성을 통해 이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센싱, 양자소재 등 그간 각 기관이 분야별로 개별 추진했던 양자 연구의 상호 교류와 동반성장이 이뤄지는 한편, 각 기관의 핵심역량과 노하우가 만나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국내 양자기술 전문인력의 절반에 가까운 47%를 보유한 대전시가 대한민국 양자산업의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반도체가 현재 기술패권 경쟁의 핵심이라면, 양자기술은 기존 산업 전반에 패러다임을 뒤흔들 수 있는 게임 체인저 기술"이라며 "아직은 산업화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가야할 길이며, 장기적 안목을 갖고 키울 분야"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전은 양자 관련 기술역량 인프라가 어느 지역보다 잘 갖춰져 있는 도시다. 이 자리는 대전이 양자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오늘 협약이 국내 양자산업 발전에 획기적 이정표를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양자기술은 중첩, 얽힘 등 양자의 물리적 특성을 활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넘는 성능을 가능하게 할 파괴적 혁신기술이다. 특히, 양자컴퓨팅의 경우 이론상 현재 컴퓨터보다 30조 배 이상 빠른 연산이 가능해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양자기술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미래기술로 주목받으며, 기술 선점을 위한 국가 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17 17:21:1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