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Korea 국가브랜드 가치가 전 세계 39개국 중 미국, 독일, 영국에 이어 4위를 차지하면서 대한민국의 위상이 세계적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은 한국 시각으로 10월 27일 스위스 제네바현지시간 오전 10시에 진행된 “2022년 국가경쟁력 및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에서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의 국가 브랜드 파워는 전체 39개국 중 4위를 차지했다. 2020년 8위, 2021년 6위에서 불과 2년 만에 4단계 상승한 결과는 2002년 시작된 20년간의 연구 중에서 가장 급격하게 상승한 기록이기도 하다. 


또한 국가 브랜드 파워에 브랜드 수익액을 곱하여 산출되는 국가 브랜드 가치에서 한국은 전체 39개국 중 약 4조 7천억 달러의 가치를 보이며 7위 (2021년 대비 1단계 상승)로 평가되었다. 1위는 미국이 약 24조 5천억 달러로 평가되었고, 독일이 약 15조 2천억 달러로 2위에 랭크 되었다. 3위는 약 7조 6천억 달러로 영국이 그 뒤를 이었다. 


국가 브랜드 파워는 국가경쟁력 지수와 심리적 친근도 지수를 합한 값을 국가 브랜드 전략 지수로 곱해 결정되는데, 한국의 국가 브랜드 파워 랭킹은 높은 심리적 친근도와 강한 국가 브랜드 전략에 의해 크게 상승했다. 구체적으로 국가 브랜드 파워에 대한 각 평가 항목별 세부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은 심리적 친근도가 전체 39개국 중 11위로 평가되었는데, 심리적 친근도를 구성하는 여러 요인 중 1위를 차지한 ‘현재 관계’, 4위의 ‘과거의 전통적인 관계’, 6위의 ‘관광 선호도’ 항목이 중심이 되는 ‘관계’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가 작년대비 4단계 상승한 8위를 기록하며 세계시장에서 한국에 대한 친근감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미주지역에서 심리적 친근도가 급격히 상승하였는데 이는 BTS, 오징어게임 등 문화예술의 발달과 삼성 등 활발한 기업 활동으로 인하여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하였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한국은 국가 브랜드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에 대한 평가에서 예년과 비슷하게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특히, 브랜드 전략 실행 주체로서 국민이 3위, 기업이 4위로 차지하여 여전히 한국 국민과 기업이 해외에서 높게 평가되며 한국 국가 브랜드 파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금년에는 정부의 순위가 작년대비 2단계 상승한 4위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코로나 위기에 정부 역할 증대로 인한 결과로 추정된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이 발표한 국가 브랜드 가치 모델은 세계 62개국 1,300여 명의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심리적 친근도, 국가 브랜드 활동주체 평가 결과와 국가경쟁력지수, 각 국가의 제품 및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하여 산출되었다. 본 연구는 국가를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고 브랜드 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평가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특히, 국가경쟁력, 심리적 친근도, 브랜드 활동주체 별 국가브랜드 전략이 어느 요인에서 높게 평가되었는지, 또는 어떠한 활동주체의 국가브랜드 활동이 미비했는지 파악 가능하도록 하여, 그 결과를 통하여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 전략 수립의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0-28 07:53: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