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감] 국민의힘 의원들 "KTX 세종역 설치 필요…적극 지원할 것" - 최민호 세종시장, "KTX 세종역 설치 국가계획으로 추진해야"
  • 기사등록 2022-10-20 18:53:00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백승원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대전·세종 국정감사를 통해 KTX 세종역 설치를 적극 지원하겠고 밝혔다. 


이채익 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대전시]

20일 대전시청에서 실시된 이날 국감에서 이채익 행안위원장(국민의힘, 울산 남구갑) "세종시는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으로 추가 교통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과 세종을 직접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 없어 큰 불편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인근 지자체의 반발도 예상된다. 최대한 정치력을 발휘해 꼭 KTX역 신설이 이뤄질 수 해달라"며 "국회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질의하는 박성민 의원의 모습. [사진-대전시]

같은 당 박성민 의원(울산 중구)도 힘을 실었다. 박 의원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설치되면 세종시는 명실공히 행정수도라 할 수 있는데 KTX 역이 없다는 건 말이 안된다"며 "현재 KTX 신경주역과 통도사역에 교차 정차하는 것처럼 KTX 오송역과 세종역에도 교차 정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역과 세종역이 서로 잘 될 수 있는 길이 분명하게 있는데도 협의하지 못하는 것은 세종시와 충북도가 아직 심도 있는 논의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양 지자체가 심도 있는 논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최민호 세종시장도 KTX역 신설에 대해 분명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 시장은 "KTX세종역은 큰 틀에서 봐야한다. 국가적 차원에서 본다면 국회와 대통령집무실이 온다"며 "행정수도에 KTX역사가 없는 것은 세종시 밖에 없다. (KTX 역)하나 정도를 갖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KTX세종역은 세종시민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대전 유성구의 35만 인구가 있는데 그분들에게도 유용한 역이 될 것"이라며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가 완공을 앞두고 외국인 기술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KTX역사도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는 경제적 타당성이 다소 미흡했지만 여건이 크게 변화한 만큼 국가 계획으로 추진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0-20 18:53: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