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 청년예산 지속적 확대하고 22년을 행정수도 원년으로
  • 기사등록 2022-01-27 10:34:39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국회 세종의사당 기본계획 용역 수립 입찰용역이 2월 중 착수, 10월경 완료될 전망이다.


김려수 정책기획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대전인터넷신문]


이미 발주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른 국회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 용역과 2월 중 발주 예정인 기본계획 용역에는 11개 상임위와 예결위원회뿐 아니라 국회 전체의 이전까지 검토하게 된다.


세종시는 최근 유력 대통령선거 후보들과 여야의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행복도시법 개정 발의와 관련,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정부 기관 추가 이전 추진으로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외교‧통일‧안보 관련 기관을 제외한 여성가족부, 법무부 등 미이전 중앙행정기관과 감사원, 중앙선관위 등 헌법기관, 균형발전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도록 지속 건의하는 한편 2004년 10월 신행정수도 건설특별법에 대해 위헌결정이 내려진 세종시를 본래의 건설 목적에 맞게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한 개헌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주권회의 청년분과’를 신설하여, 기존의 청년 참여 기구인 ‘청년 정책조정위원회’, ‘청년 정책네트워크’와 함께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청년 자율 편성 예산제’를 도입, 청년이 직접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과정도 점검하도록 하는 등 모든 과정에 청년들이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3월에 청년 일자리 및 주거 지원 전문기관인 ‘청년 희망 내일 센터’를 신설하고, 월세와 임차보증금 이자를 지원하는 등 주거 지원을 강화하고 구직활동비, 창업활동비, 면접비 등을 지원하여 취·창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세종 형 청년적금으로 자산형성도 지원하는 한편 세종시만의 특색있는 청년 정책·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년들이 직접 청년 문화거리를 조성하여 청년들의 문화거점 공간과 지역 명소가 되도록 하고 공공·민간 융합형 소프트웨어 인재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를 육성하는 한편 청년 정책박람회, 청년 정책투어 등의 사업을 통해 세종시가 청년정책개발의 중심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청년 정책 예산 220억 원을 올해 300억 원으로 확대하고 25년에는 400억 원을 확보, 청년 1인당 60만 원 수준으로 청년예산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김려수 정책기획관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차질 없이 이뤄지고, 지역의 미래인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청년 수도 세종’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나가겠다”라며 “출범 10주년을 맞은 세종시가 정치·행정수도이자 청년 수도 세종으로 자리매김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1-27 10:34:3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