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세종특별자치시를 포함한 충청권 4개 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여 ‘2040년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19년 5월 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 촬영하는 김진숙 행복청장(가운데)과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사진-대전인터넷신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박무익, 이하 행복청),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는 ‘2040년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11월 23일(화) 세종시 소재 국토연구원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2019년 5월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에 착수하여 올해 10월 최종보고회를 거쳐 ‘2040년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안)’을 마련하였으며 2040년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안)은 행복도시법에서 규정한 법정계획으로 대전ㆍ세종ㆍ청주ㆍ천안ㆍ내포 등 충청권 22개 시ㆍ군 지역 간 공간구조와 기능을 연계시키고 산업․교통․문화관광․환경 및 광역시설 등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중장기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내일 공청회에서는 국토연구원ㆍ대전 세종연구원ㆍ충북연구원ㆍ충남연구원 등 공동연구기관이 ▴행복 도시권의 비전과 목표 ▴공간구조 및 도시기능 분담 ▴광역적 토지이용 ▴교통물류 및 광역시설 통합정비 ▴문화관광 활성화 및 환경보전 등 분야별 추진전략 발표에 이어 도시계획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해 행복 도시권의 발전방안에 대해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제시하고, 주민 의견을 청취하는 절차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청회에서 나온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내용을 검토․보완한 행복청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행복청 정의경 도시계획국장은 ‘충청권 상생발전을 통해 수도권 집중완화 및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년 5월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및 상생발전’ 협약 이후 2년 5개월만인 올해 10월 최종보고회를 가진 2040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안에는 세종·대전·충남·충북 등 충청권 22개 시·군 지역 간 철도·산업·관광·교통·환경·광역시설 등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메가시티 중장기 전략을 담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22 07:52:0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