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박물관(관장 김종만)은 어린이들에게 문화재를 소재로 한 창의적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에 실시하는 `제6기 공주어린이박물관학교´를 마련한다.
▲제5기 공주어린이박물관학교 입학식
제6기 공주어린이박물관학교는 `박물관에서 만나는 교과서 속 우리 문화재´라는 주제로 학교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한 학습 프로그램이다.
▲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특별전시 학습
이 과정은 교과서에서 사진으로만 보던 문화재 가운데 선정된 시대별 대표 문화재에 대한 이론 수업,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학습, 문화재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는 퀴즈 대회, 그리고 유적지 현장 답사로 구성되어 있다.
▲ 역사와 문화재에 대한 이론 수업
참가 어린이들은 총 20회에 걸쳐 연속적으로 박물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 뗀석기 만들기 체험 학습
이 과정은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4월 4일부터 11월 21일까지 매주 토요일 10:00~12:00에 진행되며, 출석관리를 통해 수료증을 발급해 준다.
▲ 발굴체험 현장 답사
전 과정을 마친 후에는 개인별, 모둠별 활동에서 창작된 작품들을 모아 `우리들의 작품 전시회´도 갖게 된다. 참가 신청은 국립공주박물관 홈페이지(선착순 30명), 또는 해당 교육청 추천(10명)으로 가능하며 3월 10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 고구려 고분벽화 그리기 체험 학습
국립공주박물관이 마련한 제6기 공주어린이박물관학교는 어린이들이 박물관에서 실시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고, 박물관을 활용한 여가문화생활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