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7세 미만 아동에게 1인당 40만원씩 지급하는 ‘아동돌봄쿠폰’이 이달부터 지급된다. 그런데 이 아동돌봄쿠폰을 두고 사용방법, 결제오류 등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아동돌봄쿠폰에 대해 질의응답 형식(Q&A)알아보고자 한다.


아동돌봄쿠폰 안내 포스터. (이미지-보건복지부)

◆ 아동돌봄쿠폰의 사용 방법


Q. 아동돌봄쿠폰으로 사용한다고 미리 이야기해야 하나요?


A. 아동돌봄쿠폰은 자동 결제 기능으로 아동돌봄쿠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카드를 이용할 때처럼 자동으로 돌봄포인트가 사용됩니다.


이는 사용하는 카드를 통해 정책지원을 받은 돌봄포인트를 신속하게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지역경제가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Q. 남은 돌봄포인트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사용하는 카드의 고객센터 등에서 언제든지 남은 돌봄포인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통해 돌봄포인트 사용 시 문자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문자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사에서 개인정보 변경이 필요합니다.


Q. 지급받은 카드를 잃어버렸어요. 돌봄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 재발급받았는데 카드번호가 달라졌어요.


A. 돌봄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어 쓸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를 통해 카드를 재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고객센터 등을 통해 보통 영업일 기준 4~5일 이내에 재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돌봄포인트는 개인 자격으로 관리됩니다. 카드를 재발급 받은 경우, 재발급 카드의 카드번호가 달라져도 돌봄포인트는 그대로 유지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의 지역 제한


Q. 아동돌봄포인트가 결제될 줄 알았는데 결제가 되지 않아요.


A. 아동돌봄쿠폰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광명과 부천에 아동이 거주한다면 경기 지역에서 결제가 제한되고 강화도에 거주한다면 인천광역시 지역으로 제한됩니다. 만약 결제가 되지 않았다면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Q. 자동결제가 되는 매장인지 아닌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A. 대형마트와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등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상품권 및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 조세 및 공공요금 납부 등은 사용 제한됩니다. 


Q. 아동돌봄쿠폰으로 보육료 결제가 되나요?마트에서 장을 보았는데 이번에는 결제가 되지 않았어요.


A. 보육료 및 임신출산 지원 바우처와 중복해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아동돌봄쿠폰이 보육료를 지원하는 아이행복카드와 임신·출산 등을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에 지급되었기 때문에 중복해서 결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국민행복카드의 경우, 보건위생물품 바우처로 인식되는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을 함께 결제하시는 경우에는 쿠폰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의 품목과 분리해서 결제할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Q. 친구는 A체인점에서 사용했다는데, 저는 사용이 안 되었어요.


A. 아동돌봄쿠폰은 지역에 있는 주요 체인점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카드매출 기준으로 지역제한이 적용되는 특성 때문에 만약 당해 업소의 카드 매출이 타지역에 있는 본사로 되어 있는 경우 당해 업소에서는 포인트 사용이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커피 프렌차이즈 매장에 방문했어도 본사직영으로 운영되는 A지점은 사용이 제한되고 임대매장인 B지점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Q. 결제 취소가 가능한가요?


A. 일반카드의 경우처럼 포인트로 결제한 거래의 취소도 가능합니다. 결제에 대한 의문이 있으신 경우에는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은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고 있습니다. 돌봄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가 어떤 카드사인지 확인하세요.


사용제한 목록. (자료-보건복지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sw4062@daejeonpress.co.kr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4-21 16:02:5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