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부,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공고…국비 250억원 지원 - 수소버스 세종 5대 대전 13대 보급 예정
  • 기사등록 2020-03-23 12:15:14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요셉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4일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공고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설치 안내도. (자료-환경부)

이번 공고를 통해 총 250억원의 국비를 지원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소(개소당 50억원 지원)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해 출연사업으로 시행했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보조사업으로 변경하며 새롭게 확대 개편했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수소경제 초기 정부의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추출시설은 지역별 수소버스·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할 계획이며, 버스 180대, 버스충전소 13기가 보급될 예정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충전소와 직접 연결해 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On-site형)로, 하루 약 1톤의 수소생산(수소버스 40대 가량 분량)이 가능하다. 구축사업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속도감 있는 수소버스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더불어, 정부는 이러한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큰 지역에 집중하고, 중기적으로 다른 지역에도 확산함으로써 수소경제 로드맵 상 수소버스 보급목표에 맞추어 전국적 수소버스 보급을 위한 공적 인프라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입장이다.


올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4일부터 공고하며 오는 4월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요셉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23 12:15: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