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 편집장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세종특별자치시가 28일 오후 14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행정수도완성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주권회의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출범식은 분과별 위원 소개와 세종시 레이디씽어즈합창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내빈소개, 위촉장 수여, 기념사, 축사, 시민주권회의 비전 선포, 기념촬영, 시민주권특별시 소개, 운영계획, 위원장·부위원장 선출, 폐회순으로 진행되었다.
시민주권회의는 시정의 종합기획을 수립 시행하는 정책기획 위원 25명, 안전정책 기획 및 안전관리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시민안전 위원 24명, 자치행정·자치분권·자치협력 등에 관한 사항을 수립하는 자치문화 위원 25명, 사회복지정책 종합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는 보건복지 위원 24명, 여성·아동·청소년 정책 종합계획을 기획 조정하는 여성아동청소년 위원 24명, 지역산업발전계획 및 지역산업진흥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경제산업 위원 25명, 농업정책을 종합 기획 조정하는 농업축산 위원 25명, 도시디자인 종합 계획, 주택건설 종합 계획 수립 및 집행을 하는 건설교통 위원 24명,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도시계획에 관한 사항을 수립하는 균형발전 위원 22명, 환경정책 관련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환경녹지 위원 23명 등 총 10개분과 239명의 위원으로 구성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오늘 출범식에서 위원장에 최정수를 부위원장에는 박영송 전 세종시 의원을 선출하였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를 통해 세종시는 그동안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 실행과제 발표, 시민참여기본조례 제정, 읍면동장 시민추천제 도입 실시, 자치분권특별회계 신설, 시민주권대학 운영,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세종형 자치분권 모델을 반영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시의 주요정책 및 현안사업에 대해 실질적인 참여가 보장된 오늘 출범하는 시민주권회의의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의 요소라고 강조하고 위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위원들의 시정에 대한 의견 개진과 과제발굴, 발전적 논의 및 참여는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성공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특히 오늘 출범한 시민주권회의 10개분과 239명의 위원들은 각 분과별 정책 및 과제를 발굴하고 시행하기 위한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수립된 정책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이름으로 수립·시행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