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포신도시 발전기원 대보름 불 밝혔다 - 내포원주민생계조합 주최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
  • 기사등록 2014-02-13 21:08:47
기사수정

내포원주민생계조합은 12일 내포신도시 KBS부지에서 `내포신도시 발전기원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내포지역 원주민과 이주민간 우호를 다지고 신도시의 무사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신밟기 보부상놀이 소원지 달기 달집 태우기 쥐불놀이 등 민속놀이가 진행됐다.

 

 

지신밟기 행사에서는 풍물패 및 보부상행렬이 각 기관을 방문해 흥겹게 놀아주며 지신(地神)을 달래고 잡신과 악귀를 물리쳐 내포신도시 내 각 기관·가정의 안녕과 발전을 기원했다.

 

내포원주민생계조합원들로 구성된 풍물패와 보부상 행렬은 보부상 길놀이, 대감놀이, 장사꾼놀이 등 풍성한 공연을 선보이며 정월대보름의 신명을 돋웠다.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달집태우기 행사로 내포신도시 내 KBS부지에서 신도시 입주민과 이주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참석자들은 짚과 대나무로 길이 5m, 넓이 2m 규모로 제작된 달집에 소원지를 달고 각 가정의 소원이 이뤄지길 축원하는 한편, 인근에서 열린 쥐불놀이에도 참여해 온가족이 함께 옛 추억을 떠올리는 시간을 가졌다.

 

대보름행사에 참가한 주민들은 신도시 이주 2년차를 맞아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민속놀이와 세시풍속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 생계조합에 감사를 표시했다.

 

내포원주민생계조합 관계자는 이번 정월대보름 행사를 계기로 이주민과 원주민간의 우애가 더욱 돈독해져 내포신도시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2-13 21:08:4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