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환준의장에게 듣는다! - "시민 모두가 행복한 세종특별자치시를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가겠습니다"
  • 기사등록 2014-01-27 19:13:14
기사수정

“시민과 함께 하고자 노력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고민하여 시민들이 행복한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에 적극적 의정활동을 펼친 것에 대해 참으로 보람이 느껴집니다.”

 

 

유환준세종시의장은“중앙행정기관 이전공무원들의 성공적인 조기정착이 세종시 성공의 바로미터가 되는 만큼 주택, 교통, 의료, 교육, 편의시설 등 전반적인 정주여건 개선에 의정역량을 집중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의장은“시민들에게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의정의 연속성을 위해 한번 더 도전하고자 한다.” 고 피력했다

 

 

■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환준의장 인터뷰

 

-초대 세종시의회 의장으로서 의정활동을 하는 동안의 소회는?

 

2012년 7월 1일,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취지로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 세종시가 출범했고 초대 의회가 구성이 되었습니다.

 

2012년 6개월 동안은 전국 17번째 광역의회로서 성공적인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했다면, 2013년은 그 기반을 바탕으로 세종시의 발전에 대한 비전과 희망을 시민과 함께 공유한 의미 있는 해였습니다.

 

개원 초기 서로 다른 소속의 의원들이 합쳐 세종시의회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의원 간의 화합과 광역의회 운영에 대한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점들이 일부 나타났었으나, 광역의원으로서의 전문성 제고 노력과 의원 상호간의 화합 노력으로 극복해 왔습니다.

 

돌이켜 보면 왕성한 입법활동을 비롯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구현하였고 지역현안에 대해 적극 나서는 등의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시민과 함께 하고자 노력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고민하여 시민들이 행복한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에 적극적 의정활동을 펼친 것에 대해 참으로 보람이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실질적인 행정수도이자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세종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우리 앞에 풀어야 할 과제와 지역현안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의회 의정활동을 통해 이룩한 대표적인 성과는?

 

지난해 말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은 시와 시의회 시민이 하나 되고 정치권의 초당적인 협력과 함께 국회의원 언론인 공무원 등 모두가 적극 노력한 역사적인 쾌거입니다.

 

국가 균형 발전과 세종시 정상건설의 초석이 마련된데 대해 환영하며,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기울여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많은 성과가 있지만 의회의 기본적 기능인 왕성한 입법활동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조례를 제·개정하는 것은 지방의원의 의무이자 권리이며, 주민생활과 가장 밀접하고 중요한 일들을 제도화하는 것입니다.

 

지난 1년간 의원당 5.1건의 조례를 의원입법으로 처리하였으며 이는 2010년도 경실련에서 발표한 전국 광역의회의 의원당 평균발의 건수인 2.07건을 훌쩍 뛰어넘는 건수로 의원 전원이 쉴틈 없이 입법활동에 전념하였음을 보여줍니다.

 

그 이외의 성과로는 의원들이 3개의 연구모임을 만들어 정책대안을 만들어내고 시민과 소통하는 등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한 것을 꼽을 수 있고, 시민과 함께 하는 의정을 구현하고자 『청소년수련관 건립모델 토론회』, 『로컬푸드활성화 방안 토론회』등의 토론회를 개최하여 시민과 공무원 및 전문가와 함께 활발한 논의와 연구활동을 펼친 것도 생산적인 의회를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방의회의 아주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인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또한 게을리 하지 않아 많은 현안 업무에 대해 균형의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시정의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감시와 견제, 균형의 정책 대안을 제시하며 민의를 대변하는 정책의 조언자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장님께서는 소통과 화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줄로 안다. 평소 시민과의 소통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세종시의회는 주민의 건강한 삶의 욕구를 침해할 우려에 대하여 주민과의 충분한 대화와 조사를 통하여 적극적인 민원해결을 추진하고 집행부를 촉구해 왔습니다.

 

한 예로 2013년 1월 세종시 연서면 일대의 1만 4500여㎡에 콘크리트 관 및 기타 구조용 콘크리트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설립 신고 건에 대해, 환경과 행정 절차상의 이유로 공장설립을 반대하는 주민대표자와 간담회를 가지며 의견을 청취하고, 의회 차원에서 민원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 사업자가 사업신청 계획을 스스로 포기하도록 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의원들이 연구모임별로 진행한 토론회 개최와 현장방문 등의 활발한 활동은 시민들과의 격의 없는 대화와 소통의 매개체가 되어 주었습니다.

 

-최근 `묻지마 범죄´나 `아동 및 여성´을 상대로 한 성범죄가 여론의 도마 위에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시의회의 입장은?

 

성범죄에 대한 예방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첫 번째는 성범죄예방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입니다.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위험성을 인지하게 하고, 가능한 범위 안에서는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예방적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치안 인력의 확대입니다. 특히 세종시는 크고 작은 건설현장이 많아 치안유지강화가 필수적입니다. 시민의 안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종시의회에서도 세종경찰서의 인력 증원과 장비 지원 등을 통해 세종시가 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세종시 현안은?

 

중앙행정기관 이전공무원들의 성공적인 조기정착이 세종시 성공의 바로미터가 되는 만큼 주택, 교통, 의료, 교육, 편의시설 등 전반적인 정주여건 개선에 의정역량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이들이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정부부처를 찾아오는 전국의 내방객에게도 세종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편익을 제공하는데도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취지로 건설되는 세종시지만 세종시 내부적으로는 예정지역과 읍면지역의 개발격차에 따른 내부 균형발전의 과제를 안고 있어 세종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며 의회차원에서도 꾸준히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향후 정치행보는?

 

세종시와 세종시의회는 많은 특수성을 안고 있습니다. 신생도시로서 세종시가 출범한지 이제 1년 6개월이 지났습니다.

 

시민들에게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의정의 연속성을 위해 한번 더 도전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의 경륜과 경험, 노하우를 활용해 세종시 초기 발전에 기여하고 싶고 시민의 대변자로 명품 행복도시 건설에 일조하고자 하오니 시민의 선택을 부탁드립니다.

 

-세종시민에게 설연휴를 맞아 한 말씀 하신다면?

 

힘찬 기운의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 한해 뜻하시는 모든 일을 이루시며 풍요로운 나날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고향을 찾아 주신 분들과 더불어 가족 모두가 행복한 시간 보내시고 축복 받는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1-27 19:13: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