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교육청, 학교 중심 소프트웨어교육 내실 다진다 - 2018년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추진계획 발표
  • 기사등록 2018-03-15 10:28:40
기사수정

세종시교육청, 학교 중심 소프트웨어교육 내실 다진다

2018년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추진계획 발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소프트웨어교육(이하 SW교육) 연구·선도학교의 우수 사례를 일반학교에 확산하고, 학교 중심의 SW교육 내실화를 위한 2018SW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소프트웨어교육 연구·선도학교의 우수 사례를 일반학교에 확산하고, 학교 중심의 SW교육 내실화를 위한 2018SW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세종시 관내 학생들이 코딩교육을 받는 장면(사진-세종시교육청)

지난 2월 세종시민회관에서 열린 2018 국제 올림픽 청소년 지능로봇대회 장면(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은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여 SW 인재육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정규 교육과정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총 25,214만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올해부터 필수 운영하는 중학교 `정보´과목의 편성·운영 확대와 내년에 필수화되는 초등학교 SW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다양화 등 초·중학교 SW교육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후속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첫째, SW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확대를 위해 중학교는 `정보´과목을 34시간 이상 확대 편성하고 초등학교는 SW교육을 17시간 이상 확대한다.

 

둘째, SW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중등 정보·컴퓨터 교사 적정인원 확보와 학교별 1개 이상 컴퓨터 전용실 구축을 추진한다.

 

셋째, SW교육 담당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중등 교원 SW교육 집합 및 원격 연수 학교로 찾아가는 SW교육 연수 연구·선도학교 자체연수 지원 선도교원 양성 위탁교육 등을 실시한다.

 

넷째, SW교육 선도모델 구축확산 및 내실화를 위해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SW교육 학부모 대상 설명회 개최 SW교육 교과 연구회 및 학생 동아리 운영 SW교육 축제 개최 SW교육 피지컬 컴퓨팅 실습 등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SW인재 발굴을 위해 세종정보올림피아드 개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강좌 개설 등을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2018SW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을 추진하여 학생들에게 SW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SW인재 육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숙 창의인재교육과장은 미래사회 핵심역량으로 SW교육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교 중심의 SW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선정된 세종시 SW교육 연구·선도학교는 신규 선도학교 7개교를 포함하여 총 10개교(5개교, 4개교, 1개교)이다.

 

지난 해 세종시교육청은 국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융합형 앱 개발로 총 14개국 114명이 참가한 `2017 e-ICON 세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SW교육봉사단·SW교육정책연구소와 함께 학부모 대상 SW교육 토크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공교육 중심의 SW교육 확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3-15 10:28:4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