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보건소, 주민과 함께하는 정신건강증진사업 펼쳐
정신건강`동행´프로젝트 『발맞추어 나가You』
홍성군보건소가 2018년 주민과 함께하는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동행´ 프로젝트 『발맞추어 나가You』 사업을 추진한다.
| |
▲ 주민과 함께하는 정신건강증진사업 (사진-홍성군청) |
이번 사업의 목표는 급속한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정신건강문제가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관(官)이 주도하는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이 주도하는 정신건강 환경을 구축해 나가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홍성군보건소는 일차적으로 지역주민과 밀착되어 있는 생활터(종교단체) 21개소를 선정하여 사업을 시작하기로 하고 지난 1월 4일 종교단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 및 정신건강, 치매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추후 생활터 관계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협력을 위한 협약체결 ▶주민대상 우울·자살척도검사, 치매선별검사 ▶우울고위험군·인지저하자 대상 사례관리, 의료기관 연계 정밀검사, 의료비지원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운영 ▶주민들로 구성된 마음건강지킴이 양성 등으로 주민들 간 이웃돌보기를 실시하고, 정신건강문제 발견 시 조기에 개입할 수 있도록 보건소와 긴밀한 연계 체계를 구축하여 생활터 구석구석까지 정신건강관리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생활터별 자율적 정신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민간이 주도하고 관(官)이 함께 발맞추어나가는 아름다운 동행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요셉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