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예능프로그램을 지켜라, 對중국 상표출원 급증
´16년 드라마‧예능 등 방송제목 상표출원 전년대비 약 72% 증가
중국에서 드라마․예능 등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여전한 가운데, 국내 방송 관계사들의 중국 내 관련 상표출원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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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2009년~2013년의 5년간 연평균 8건 내외에 불과했던 방송프로그램의 중국 내 상표출원 건수가 2014년에 60건, 2015년 74건으로 증가하였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71.6% 증가한 127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중국내 가장 많은 출원이 된 방송프로그램 상표는 한류 드라마의 원조 격인 MBC의 `대장금´이 42건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오디션 프로그램인 `소년24´가 18건으로 2위를, `로봇트레인´이 17건, `PRODUCE 101´이 15건, `바나나둥둥´이 15건으로 5위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르별로 보면 예능프로그램이 전체에서 33%를 차지하였고 음악관련 프로그램이 29%,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이 각각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출원인으로는 미디어 콘텐츠 전문 기업인 CJ E&M(tvN, MNET 등)이 200여건으로 누적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MBC가 65건, KBS가 45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반해 방송프로그램의 한국 내 상표출원은 2013년 511건을 기점으로 2014년 265건, 2015년 258건, 2016년 247건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내 상표출원과 대조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출원된 상표는 `로봇트레인´이 42건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런닝맨´이 33건으로 2위, `게스트하우스(GUEST HOUSE)´가 24건, `PRODUCE 101`이 22건, ´텔레몬스터(TELEMONSTER)`가 20건순으로 조사되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최근 중국과의 관계가 예전과 달라 방송 관계사들이 프로그램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향후 양 국의 관계개선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하며, “방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일반 수출기업들 또한 중국에서의 지식재산권 보호 및 브랜드 선점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상표출원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박 향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