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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가족! 반려동물 관련 상표출원 활발 - 애완동물호텔운영업 등 웰빙·럭셔리 분야, 29% 출원증가
  • 기사등록 2017-08-29 10:3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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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가족! 반려동물 관련 상표출원 활발

애완동물호텔운영업 등 웰빙·럭셔리 분야, 29% 출원증가

 

우리나라 인구 5명 가운데 1명 이상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을 정도로 애완동물이라는 전통적인 개념보다도 가족의 개념으로서 `펫팸족´ 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는 시대를 맞이 하고 있다.

▲ 부산애견호텔. 네이버 이미지 캡쳐

▲ 충남 논산에 위치한 애견까페 리멤버파크.  반려견을 위해 운동장, 수영장, 테라스, 까페, 창례시설을 갖추고 있다. 사진제공-리멤버파크

현재,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율은 21.8%(농림축산식품부 발표, 2015년 기준)이고 펫팸족은 pet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이와 같이 반려동물을 위해 기꺼이 지출하려는 소비인구가 크게 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숙박·호텔업, 미용·화장업, 장례·장의업, 산책·돌보기업) 과 관련된 상표출원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상표출원은, `13년 총 1,274건에서 ´161,644*으로 29% 증가하였고, 올해도 7월말 기준으로 총 1,077건이 출원되어 전년 동기(960)와 대비시 약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의 출원증가율은, 미용·화장업에 대한 출원이 `13399건에서 ´16580(45%)으로, 숙박·호텔업이 556건에서 753(35%)으로 각각 증가하였는 바, 반려동물을 타인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어 하거나, 휴가시 반려동물과 함께 숙박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런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이별에 대한 예를 표하는 장례·장의업은 약 8% 증가하였고, 다소 전통적인 방식의 서비스인 산책·돌보기업은 전체적으로 약 12% 감소하였다.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의 최근 4년간 전체출원에 대한 점유율은, 숙박·호텔업이 전체의 약 46%로 가장 많이 출원되었으며, 그 다음은 미용·화장업(32%), 장례·장의업 및 산책·돌보기업(각각 약 11%) 순이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이웃과의 상호교류가 줄어들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고, 반려동물을 친자식처럼 여기는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지출이 증가 추세임을 반영하여 볼 때, 이에 대한 상표출원은 계속 증가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향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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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7-08-29 10:3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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