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 최초로 공립 숲유치원인 `가칭` 새빛숲유치원 설립된다. - - 4-1생활권 반곡동 괴화산 인근 `숲 유치원` 설립 -
  • 기사등록 2017-07-25 09:36:11
기사수정

세종시 최초로 공립 숲유치원인 `가칭` 새빛숲유치원 설립된다.

- 4-1생활권 반곡동 괴화산 인근 `숲 유치원` 설립 -

`숲 체험원`과 연계한 자연친화적 선진유아교육 실현 -

 

세종교육청(교육감 최교진)세종시 최초 공립 숲유치원인 `가칭` 새빛숲유치원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25일 정레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세종교육청은 세종시 위상에 걸맞는 선진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단설유치원 설립을 지속 추진한 결과 20177월 현재, 인구 비율 대비 전국에서 가장 많은 31개의 단설유치원을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주거지에서 접근성을 고려하여 좀 더 가깝고 많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유치원을 설립하려다보니 대다수 유치원이 아파트 사이에 위치하여 교사 건물 외 야외 놀이시설이 부족한 현실이고 또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도서, 주기적인 체험시설 이용에도 불구하고 놀이문화와 자연친화적 체험 등에 대한 아쉬운 부분을 인지한 세종교육청은행복청이 주관하여 추진하고 있는 괴화산, 원수산의 숲 체험원 설립과 연계한 숲 유치원 설립을 관계기관과 꾸준히 협의해 온 결과, 4생활권 괴화산 (4,869)6생활권 원수산 인근(5,643)에 숲유치원 설립을 위한 학교부지를 확보하였다.

행복도시 내 숲 체험원과 숲 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고자 `166, 교육청, 행복청, LH, 외부전문가(6) 등으로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하여, 현재까지 총 7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위치와 규모, 형태 등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지난 `167월에는 교육특구 조성을 위한 교육청-행복청 MOU를 통해 숲유치원 설립 부지 확보와 적기설립에 대해 합의하였으며, 금년 5월에는 숲 유치원 설립계획에 따라 기존 새빛유치원의 위치를 괴화산 인접부지로 변경하고 면적을 추가 확보(행복청 제41차 개발계획 반곡동 365반곡동 183, 면적 2,433㎡↑)하였다.

`가칭` 새빛숲유치원은 학생들이 유치원과 인접해 있는 숲을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형태를 기본 방향으로 정하고 위치는 4-1생활권 반곡동 183대 일원이며(괴화산 인접부지) 부지면적은 4,869제곱미터()으로 배후에 인접하여 숲체험원(5,000)이 위치 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부지매입비 36.6억원, 건축비 55.2억원 등 총 91.8억원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설립 규모는`18~´19년 입주예정인 2~4생활권 유아수용 규모를 고려하여 완성 9학급으로 계획 중이며 이후 유아수에 따라 탄력적인 학급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특히 세종교육청에서 설립하고자 하는 숲유치원은, 유아들이 숲에서의 놀이와 경험을 통한 배움으로 성장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자연친화적인 공립 단설유치원이다.

다양성이 존재하는 숲에서 위험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과 신체 조정능력, 그리고 생태계와 자연의 변화 속에서 생명 존중, 친구와 협력하는 사회관계 등을 체득하게 되고, 숲속 자연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예술 경험 등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유아들은 오감각을 통해 배움과 성장을 함. 숲은 어떤 매체보다도 유아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고, 질문하며, 소통하며, 협력하게 하는 배움터가 될 전망이다.

세종교육청은 숲유치원의 필수 요소인 숲체험원과의 긴밀한 연계를 위해 행복청, 산림청 등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기본 설계부터 교육수요자와 사용자 중심의 건물 구성, 시설 배치 등을 추진 할 계획이다.

특히 세종교육청은 올해 설계 공모를 시작으로 부지매입과 약 300일간 공사기간을 거쳐 ´193월에 개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안전 시공과 더불어 합리적인 유치원명 공모, 숲 유치원 교육과정 준비, 원아모집 등 개원 준비절차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시 최초 공립 숲유치원의 성공적인 설립을 통해, 우리 세종시 아이들이 자연의 고마움을 알고 사랑하며 생명을 존중하는 고운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공교육 안에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또한 이를 시범 운영한 후, 성과에 따라 원수산과 전월산 등에도 숲유치원을 설립하여 명실상부한 선진유아교육 세종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25일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7-25 09:36:1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