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흥겹고 재미있는 강강술래에 빠지다! - 한밭교육박물관, 「2017년 찾아가는 교실 속 전통놀이 마당」운영
  • 기사등록 2017-07-24 17:06:58
기사수정

흥겹고 재미있는 강강술래에 빠지다!

한밭교육박물관, 2017년 찾아가는 교실 속 전통놀이 마당운영

 

한밭교육박물관(관장 곽석환)은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총10회에 걸쳐, 대전 지역 초등학생 317명을 대상(1회당 30여명)으로 교육과정 연계 놀이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맞춤형 체험프로그램 ´찾아가는 교실 속 전통놀이 마당´을 운영했다.

찾아가는 교실 속 전통놀이 마당(사진-대전교육청)

찾아가는 교실 속 전통놀이 마당은 `놀이통합교육´이 교육현장에 정착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한밭교육박물관이 신청한 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우리 민족의 정서가 담긴 대표적 전통춤인 강강술래를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 춤 우리 가락, 강강술래´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대표적 전통춤인 강강술래의 유래와 의미를 학생들이 이해하고 직접 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대전삼성초 등 6개교의 학생 255(학급단위로 운영), 7월에는 대전새미래초, 대전새여울초 학생 62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특히 대전전민초는 세계 각국에서 온 귀국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해외에서 생활한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를 직접 배우고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밭교육박물관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학교생활에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계속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한밭교육박물관 김미란 학예연구실장은 우리 학생들이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긍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연계한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을 계속하여 발굴하여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7-24 17:06:5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