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 연수원학교(수왕초등학교) 연수 개강! - `작지만 아름답고 강한 학교´모델 제시
  • 기사등록 2017-06-01 12:17:20
기사수정

세종 연수원학교(수왕초등학교) 연수 개강!

`작지만 아름답고 강한 학교´모델 제시

 

세종교육연구원(원장 김상학, 이하 연구원)5. 31.()부터 6. 1.()까지 이틀 동안 수왕초등학교에서 학교교육 실천사례를 현장에서 직접 체득하는 선진연수 방법의 일환인 세종 연수원학교를 운영했다.

세종교육연구원은 5. 31.()부터 이틀 동안 수왕초등학교에서 세종 연수원학교를 운영했다. 사진은 지난 31()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수왕초등학교에서 열린 연수 장면

수왕초등학교는 그동안 주민의 감소에 따른 학생 수 감소로 2014년에는 전체 학생 수가 20명까지 줄어들어 통폐합 대상 학교였다.

하지만, 오히려 학생 수가 작아 교직원, 학생 간에 가족과 같은 유대관계가 쌓이고, 농촌 학교의 특성으로 계절별로 농촌체험을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작은 학교의 교육환경이 아이들 정서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점차 알려지면서 201550, 금년에는 6학급 73명의 학생이 다니는 세종시 혁신학교로 변모했다.

이렇듯 수왕초는 여느 학교와는 달리 아이들을 위한 학교, 행정적인 지시와 통제가 아닌 교사의 자발성에 의해 움직이는 학교로 운영되며, 이러한 과정을 고스란히 연수 프로그램으로 개설한 것이 바로 2017 세종 연수원학교(수왕초등학교) 직무연수로 이어졌다.

올해 세종 연수원학교(수왕초등학교)수왕초와 혁신이 만나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수왕 교육과정 새로운 시대 관리자 리더십 창의적 교육과정 학년 운영사례 생태학교(밧줄놀이) 체험 민주적 생활공동체 등의 소주제를 중심으로 세종 관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김상학 원장은 연수원학교는 기존의 강의식 연수가 아닌 현장연수로 진행되며, 학교간 정보의 공유를 넘어서 지역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의 의미가 크다, “앞으로도 세종시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시켜 학생들의 교육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6-01 12:17: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