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복도시 공공건축 건설현장, 안전․품질관리 향상 - 행복청, 민․관․공사관계자와 복합커뮤니티센터 공사현장 합동점검 실시
  • 기사등록 2017-05-30 10:46:16
기사수정

행복도시 공공건축 건설현장, 안전품질관리 향상

행복청, 공사관계자와 복합커뮤니티센터 공사현장 합동점검 실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시공 중인 공공건축 공사(복합커뮤니티센터) 현장 4개소에 대해 민관 등이 모여 합동점검을 31() 실시한다. 

1-1생활권(B) 복합커뮤니티센터

2-2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이번 점검은 매월 1회 실시하는 것으로, 공무원민간 전문가감리사시공사가 함께 안전품질관리 및 여름철 근로환경을 중점 점검한다.

 

점검 시설은 고운동(1-1생활권)새롬동(2-2생활권)대평동(3-1생활권)소담동(3-3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이며, 주요 점검 내용은 응급 구급약품 비치 휴게시설(그늘막 등) 설치 샤워실제빙기식염수 등의 비치 근로자의 폭염단계별 사업장 행동요령 게시 안전교육 실시 여부 등이다.

 

이 중 민간인 외부전문가(2)는 현장안전품질관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선정하였으며, 현장 안전품질관리 및 자재관리 상태는 물론 여름철 폭염 시 집중력 저하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여건을 개선하여 건설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주민센터(동사무소), 아동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노인여가시설, 노인교실), 도서관 등 복합문화시설, 실내체육시설(다목적체육관)로 이루어져 있다.

 

시설물 구성은 이용자 분석에 따라 접근이 편리한 동선으로 계획하고, 외부를 관통하는 녹지공간은 다양한 접근성을 고려하여 주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소통(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실내체육관 내부에는 넓은 공간용 공조기를 사용하여 냉난방 기류를 순환시킴으로써 미세먼지 등 오염공기를 걸러내는 등 쾌적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행복청은 20175월 현재 행복도시 내 복컴을 7개소 준공운영 4개소 공사 중 3개소 설계 진행 등 14개를 추진 중이며, 추후 8개소를 추가 건립할 계획이다.

 

이번 합동점검을 주도한 박승기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점검을 통해 현장 근로자의 복리를 증진시키고 여름철 근로환경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앞으로도 주기적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건설 품질 향상은 물론 안전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5-30 10:46:1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