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천연염색 체험으로 자연의 색을 만나다! - 장기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계 천연염색 진로직업체험 실시
  • 기사등록 2017-04-25 11:28:09
기사수정

천연염색 체험으로 자연의 색을 만나다!

장기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계 천연염색 진로직업체험 실시

 

알록달록 천연염색체험으로 전통의 색을 우리 눈과 마음에 아로새겨요.

장기중학교(교장 오순찬)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행복학교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학년 학생 19명이 천연염색 체험을 통한 진로직업체험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진로직업체험을 진행한 단율규방공예(세종시 전의면 소재)는 염료작물을 직접 재배하여 천연염색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학생들은 자연으로부터 만들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색과 천연염색을 할 때의 유의점에 대한 설명을 관계자로부터 듣고 양파 껍질과 소목을 이용해 천연염색을 해 보았다.

흰 천을 염료에 담가 고운 빛깔의 노란색과 분홍색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학생들은 자연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색에 빠져드는 시간을 가졌다.

체험에 참가한 문성희 학생은 색깔 있는 옷은 그냥 색이 있는 실로만 옷을 만드는 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생각과는 다르게 염색물에 흰 천을 담가 색을 들일 줄은 몰랐다. 색도 너무 예쁘게 나와서 즐거웠다.”고 말했으며, 채진주 학생은 천연으로 노란색과 핑크색을 어떻게 만들 수 있나 의아했는데, 선인장의 꽃 부분까지 사용하는 것을 알았다며, 이런 걸 알아낸 선조들의 지혜가 놀라웠다.”고 말했다.

이바란 교사는 가정 시간에 교과서로만 배운 전통의 고유한 색과 천연염색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과정이 참 의미있었다.” 이번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전통문화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4-25 11:28:0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