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3회 국민안전의 날」국민안전 다짐대회 개최 -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 시민단체 등 400여명 참석
  • 기사등록 2017-04-14 16:19:40
기사수정

3회 국민안전의 날국민안전 다짐대회 개최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 시민단체 등 400여명 참석

 

정부는 세월호 사고 3주기인 41611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3회 국민안전의 날국민안전 다짐대회 행사를 개최한다.

▲ 네이버블러그캡처

세 번째 맞는 이번 다짐대회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주재하고, 각 부처 장관, 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일반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는 우리 함께 만들어요! 안전한 나라, 행복한 국민이라는 슬로건 아래, 세월호 사고의 아픈 교훈을 잊지 않고 정부, 국민, 기업 등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안전을 실천하여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결의를 다짐하는 행사로 진행한다.

 

본 행사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및 세월호 사고 희생자를 위한 묵념과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회사에 이어 국민, 정부지자체, 시민단체, 교육기관 및 기업대표가 함께 안전관리헌장을 낭독하고, 안전을 다짐하는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안전관리헌장 낭독에 지난 `166월 고속도로 버스 추돌사고로 불이 붙은 버스 속 기사를 구한 시민영웅 경상북도 상주시 김종득님이 참가하여 눈길을 끈다.

 

식전 행사에서는 어린이 아름드리 합창단공연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안전을 몸소 실천하는 국민의 다짐영상으로 화재 현장, 지하철 선로 추락, 심정지 환자 등 주변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에 시민들이 스스로 대처하는 실제사례 등을 보여준다.

 

부대행사로는 415일부터 16일까지 2일간 서울 동작구 보라매공원에서 안전체험전이 열리며, 이곳에서는 심폐소생술, 지진 체험, 소화기 사용법, 승강기 탑승 등 직접 체험도 하고 교통안전, 전기가스 안전수칙 등 안전교육도 받을 수 있으며, 항공 및 선박안전 가상체험과 드론 등 소방 첨단 장비도 사용해 볼 수 있다.

 

또한,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국민안전을 위한 훈련주간(4.104.14)을 정하여, 재난발생시 골든타임 내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초동조치 및 육상해상의 긴급구조훈련 등 실전 현장대응훈련을 전국 18개 소방본부와 5개 해경본부에서 실시하였다.

 

특히, 소방해경이 공조하는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이중 인명구조 등 긴급한 상황을 가정하여 중앙재난안전상황실과 연계한 통합훈련도 함께 실시하였다.

 

참고로, 세월호 사고 희생자 3주기 추모 지역행사는 경기 안산시, 인천광역시, 전남 진도군에서 개최된다.

 

국민안전처에서는 추모행사와 관련하여 안산시에 75백만원, 인천광역시와 진도군에 각각 50백만원씩 추모행사비를 지원하였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4-14 16:19:4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