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교육청” 일선 학교 대상 각종 설문조사 줄이고 업무역량 강화 위한 공문없는 날 확대 운영한다 - 월 1회 공문없는 날 매주수요일로 확대 개편. 교육행정 중심을 교수학습 중심으로 개편
  • 기사등록 2017-03-14 10:33:27
기사수정

세종교육청일선 학교 대상 각종 설문조사 줄이고 업무역량 강화 위한 공문없는 날 확대 운영한다

1회 공문없는 날 매주수요일로 확대 개편. 교육행정 중심을 교수학습 중심으로 개편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교수학습 중심의 새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행정 업무경감 내실화를 위해 불필요한 교육행정 업무를 경감하고 학교 행정력의 낭비 요인을 최소화하는 한편 학교를 교수학습 중심으로 개편하는 내실화 추진계획을 14일 개최된 브리핑을 통하여 밝혔다.

세종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교현장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일하는 방식 개선, 교육행정 지원 강화 등을 중점으로 교육행정 업무 경감 내실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행정 지원을 통한 오로지 교육에 충실한 학교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행정 업무 경감 내실화를 위해 세종교육청은 교수학습 중심의 새로운 학교를 비전으로하는 추진과제 34(학교단위 추진과제 14, 교육청 추진과제 20)를 정하고 영역별 민주학교 조성에 7, 일하는 방식 19, 교육행정 지원 강화 8개를 확정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오랜 관행으로 굳어진 학교문화가 민주적으로 바뀌는 동시에 새로운 학교 구성원의 인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교육청은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업무 재구조화를 실시하여 행정업무 중심에서 교수학습 중심의 교무조직으로 개편한다.

 

언어, 에정, 접대, 회식, 의전, 회의 등의 권위적이고 관행적인 문화를 개선하여 업무경감을 적극 이행하는 한편 메일공문, 출장 등이 없는 날을 정례화하여 교사의 역량 및 전문성이 신장되도록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교육청은 밝혔다.

 

이를위해 기존 교무행정 업무 중심에서 교육활동 중심의 업무 부서로 체제를 정비하는 교무업무 전담팀을 교무업무지원팀으로 변경하고 기존의 공문 없는 날을 월 1회 운영하던 것을 매주 수요일로 확대 운영하며 학생 및 교직원 대상의 각종 설문조사가 과다하다는 의견에 따라 설문횟수와 문항을 감축하고 특히 문서 보고 등의 관행을 메모, 이메일 및 SNS 등을 활용한 보고방법으로 행정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최교진 교육감은 불필요한 학교현장의 업무를 지도점검 및 컨설팅의 감축 및 통합운영 제도를 제도화하고 기관 및 부서의 학교 대상 컨설팅을 통하여 부서간 통합을 유도하는 교육행정 업무 경감 내실화에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3-14 10:33:2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