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유해물품´ 불법 수출입 특별단속 - 환경오염‧국민안전과 직결된 유해화학물질 등 불법수입 집중단속
  • 기사등록 2017-03-06 11:47:30
기사수정

`환경유해물품´ 불법 수출입 특별단속

환경오염국민안전과 직결된 유해화학물질 등 불법수입 집중단속

 

관세청은 관세국경에서 환경파괴물질, 멸종위기 동식물 등의 국가 간 이동을 차단하기 위해 36일부터 47일까지 5주간 `환경유해물품´ 불법 수출입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특별단속은 지구 온난화, 멸종위기 동식물의 증가 등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파괴가 가속화되고, 그간 가습기 살균제, 에어컨공기청정기의 항균필터에서 유독물질이 검출되는 등 국민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과 국민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한다.

 

집중단속 범죄유형은 첫째, 환경오염, 인체위해 등 문제로 국내 수입이 불가능한 폐기물 등을 다른 물품인 것처럼 세관에 신고하여 밀수입하는 행위이다.

둘째로는 유독성 기준을 초과하거나 환경부 등 주무부처의 신고허가를 받지 않은 유해화학물질 등을 부정하게 수입하는 행위이며 셋째는 멸종위기 동식물 등을 여행자 휴대품, 특송화물 등을 통해 밀수입한 후 온라인을 통해 유통하는 행위 등이다.

 

중점 단속대상 품목은 환경오염 및 국민안전과 직결된 유해화학물질, 생활화학제품, 배출가스 기준초과 수입자동차, 멸종위기 동식물 등 총 15개 품목으로 환경오염(4) 에는 자동차(배출가스), 폐배터리, 폐유, 유해농약이며 인체유해(4)단속에는 유해화학물질, 생활화학제품, 합성니코틴, 성형탄이다.

▲ 국립종자원 홈페이지 캡쳐

생태계파괴(4)에는 종묘(이식용), 펠릿(병해충), 외래종자, 유해곤충이고 보호동식물(3)CITES(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대한 협약)대상 동식물, 위해우려종, 사향웅담 이다.

 

아울러, 관세청은 환경유해물품의 시중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환경부 등 관련 기관과 공조수사를 실시하고, 적발된 물품은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유통 물품을 신속히 회수하여 폐기할 예정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단속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관심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라면서, 환경유해 수입물품을 발견하면 `125관세청콜센터´로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부탁했다.

박 향선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3-06 11:47: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