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징검다리 “꿈자람교실” - 유․초연계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꿈자람프로그램 운영
  • 기사등록 2016-10-18 16:50:24
기사수정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징검다리 꿈자람교실

초연계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꿈자람프로그램 운영

 

대전유아교육진흥원(원장 편서향)201610월부터 12월까지 2학기 단체체험과 연계하여 행정동 3층에 조성된 유초 연계 꿈자람교실을 활용한 꿈자람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유아 교육진흥원 -꿈자람과정 프로그램

 

초 연계 꿈자람교실은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의 물리적인 시설과 유치원 교실을 연계하여 조성된 것으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갑작스럽게 전이되어 경험하게 되는 긴장과 심리적 불안을 줄이기 위해 201510월 전국 최초로 개발된 교실모델이다.

 

이에 꿈자람교실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만5세를 대상으로 꿈자람과정 체험과 꿈자람 교실 참관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꿈자람과정 체험은 초등학교 교실에 있는 책상, 사물함, 칠판 등과 유치원교실의 자유선택활동영역을 적절히 안배하여 구성해 놓은 꿈자람교실에서 16명의 유아들이 초등학교 교실과 유치원 교실의 같은 점, 다른 점, 비슷한 점 등을 알아보고 체험하는 다른 것 같은 것 주제로 활동한다.

 

꿈자람교실 참관은 단체체험에 방문한 유치원 원아들이 담임교사와 함께 꿈자람교실을 참관하고 초등학교 교실 및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꿈자람과정 체험에 참여한 만5세 유아들의 담임교사는 꿈자람과정 수업 참관 후 예전에 유아들과 함께 초등학교 교실을 둘러보았던 경험과 다르게 직접 아이들이 책상에 앉아보고 활동을 해 보며, 초등학교 환경에 대해 흥미와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5세 유아 김**책상하고 의자가 크고 내 책상이 생겨서 신기했어요. 또 학교에서 배우는 책을 보니까 빨리 초등학교 형아가 되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 편서향 원장은 `초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는 꿈자람프로그램이 만5세 유아들에게 환경의 변화에서 오는 불안과 긴장을 덜어 주고 초등학교에 대한 흥미와 기대감을 가지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 혁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10-18 16:50:2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