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 “건축사무소 태마 박진만 대표”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 건축산업 및 문화 유공자 표창, 건축인 화합의 장 마련
  • 기사등록 2016-10-06 18:37:03
기사수정

세종시 건축사무소 태마 박진만 대표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 건축산업 및 문화 유공자 표창, 건축인 화합의 장 마련 -

 

12회 건축의 날기념식이 지난 107() 15:00 대한건축사협회 대강당(1)에서 강호인 국토부 장관, 제해성 국가건축정책위원장 등 각계인사와 건축인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올해 건축의 날에서는 건축 산업 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표창하고, `건축인의 인문학적인 삶´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 및 건축 관련 전시회가 마련되었다.

 

이날 유공자 표창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건축사사무소 테마(대표 박진만)가 건축 산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하였다.

 

▲ 건축의 공공성 구현과 문화 창달과  건축산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테마건축사 박진만 대표.

 

박진만 대표는 국립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200101월 건축사사무소 테마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30년간을 건축의 최고 전문인의 길을 걸어왔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건축설계 및 감리업무를 수행하면서 각종 도시, 환경, 구조, 건축과 관련한 포럼, 연구에 등에 적극 참여하여 건축문화의 창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왔고 최근에는 초. . 고등학교에 청소년들의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꾼하게 강의를 실시하여 왔다.

 

또한 박진만 대표는 30여년간 부단한 건축 창작 활동과 정부, 지자체, 관련기관 등의 활동을 통해 건축의 공공성 구현과 문화 창달에 크게 기여하였고, 특히 한옥이 화재에 취약한 단점을 보완한 신기술인 콘크리트 한옥을 개량화한디자인 설계를 실무에 적용한 한옥을 보급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오늘 표창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특히 박 대표는 사회봉사 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세종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위원장, 세종시 장애인체육회이사, 세종시태권도연합회 회장, 국제라이온스클럽 356-F지구 연기라이온스클럽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지역사회에 불우하고 소외된 곳에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한편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유공자 및 건축인에게 감사를 표시하는 한편, 지진발생, 기상이변 등으로부터 안전한 건축환경 조성하고 해외건축시장 진출, 스마트시티 연계 미래추진 과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건축인들이 모아 줄 것당부했다.

 

아울러, 내년 9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2017 UIA 서울세계건축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 우리 건축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건축인 적극적인 동참 부탁하였다.

 

정부 시상은 38년 동안 건축사로서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국가건설산업 표준 마련 등 건축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인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이장백 건축사동탑산업 훈장을 받는 등. 정부 포상(9), 장관 표창(21), 국가건축정책위원장 표창(15)등 모두 45명이 받았다.

 

이날 참석한 건축인들은 `건축인의 선언´을 모두 함께 낭독해 미래에 대비한 건축인의 자세와 역할을 명심하고, 건축문화 향상을 위한 건축인의 마음가짐과 각오를 새롭게 다짐하였다.

 

한편, 특별강연에서는 박재희 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이 `건축인의 인문학적인 삶´을 주제로 고전에서 배울 수 있는 건축인의 철학에 대해 강연하고, 건축과 도시 풍경을 주제로 응모건축드로잉사진전시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해 주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10-06 18:37:0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