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인터넷중독 조기치료 필요하다
스마트쉼터의 다양한 상담과 예방교육 홍보작전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인터넷중독이라고 한다.
인터넷증독 증상으로는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한다, 인터넷에서 뭔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보낸다, 처음에 의도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하는 증상 등을 보이면 중독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내성(이전과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몰두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내용도 더욱 자극적인 것을 찾아 나서는 것을 말한다)과, 금단(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감에 시달려 안절부절못하다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불안하고 초조한 현상이 사라지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이나 채팅 등을 할 생각에 몰두하고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현상이 나타난다.
조절되지 않는 인터넷 이용이나 지나친 인터넷 이용 때문에 일상생활(가정, 직장, 학교 등)에서 행동,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중독이라고 불린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사용을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하기 때문이다
자극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특히 자극이 이전에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이거나, 가변성이 있어서 어떻게 변화할지 잘 모르는 것일 경우에는 더욱 주목을 끌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자극에 더 집착하게 된다.
항상 상황이 바뀌면서 끊임없는 주목을 요구하는 온라인게임 역시 마찬가지다. 더구나 게임들은 새로운 아이템 획득, 등급 승진 등의 강력한 자극을 내세우면서 우리의 한정된 에너지를 거기에 투자하도록 만든다. 게임 개발자들은 사용자의 주목을 얻기 위해 항상 더 자극적인 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바로 이것이 중독을 일으키는 덫이 되는 것이다.이러한 인터넷중독이 사회문제로 대두 되면서 스마트쉼센터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관련하여 학교 부적응, 학업, 진로, 부모와의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전액 무료상담 및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스마트쉼센터의 예방교육은 학생, 학부모로 분류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전화상담, 내방상담, 가정방문 상담, 온라인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무단전제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