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교육청 신임 부교육감에 구연희 교육부 대변인 임명 - 교육행정·국제협력·대학정책 두루 거친 교육 전문가 - OECD·세계은행 파견 등 풍부한 국제경험 - “현장 중심 행정으로 미래교육 완성도 높이겠다”
  • 기사등록 2025-10-24 16:31:50
  • 기사수정 2025-10-24 17:36:24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 기자] 교육부는 오는 27일자 인사를 통해 세종시교육청 부교육감에 구연희 현 교육부 대변인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구연희 부교육감은 경기 수원 출신으로 경기영복여자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1993년 제37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뒤, 30여 년간 교육행정 전반을 두루 경험했다. 


교육부는 27일자 인사를 통해 세종시교육청 부교육감에 구연희 현 교육부 대변인을 발령했다. [사진-교육부]

교육부는 10월 27일 자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신임 부교육감에 구연희 현 교육부 대변인을 발령 했다고 밝혔다. 구 부교육감은 경기 수원 출신으로, 경기영복여자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한 뒤, 1993년 제37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며 국제 교육행정의 전문성을 쌓았다.


그는 교육인적자원부 시절부터 학사지원과 교육행정사무관, 기획법무담당관실 서기관, 인적자원정책국 NURI추진팀장 등을 거치며 정책기획과 제도개선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2006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으로 근무한 후,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학교정보분석과장, OECD대표부 참사관을 역임하며 글로벌 교육정책 현장에서 경험을 쌓았다.


이후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정책과장, 글로벌협력전략팀장, 교육부 국제교육협력담당관, 지역대학육성과장 등으로 활동하며 국제교육과 지방대학 육성정책의 핵심 실무를 담당했다. 특히 대통령비서실 교육비서관실 행정관(2014년)으로 근무하며 교육정책의 청와대 조정 경험을 쌓았고, 2015년에는 세계은행(IBRD) 선임교육전문가로 파견돼 국제개발교육사업에 참여했다.


귀국 후에는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기획조정부장, 사회정책협력관, 평생미래교육국장, 강원대학교 사무국장, 그리고 최근 교육부 대변인으로 일하며 조직 운영과 대외 소통능력을 인정받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구연희 부교육감은 국내외 교육정책 경험이 풍부해 세종시 교육행정의 혁신과 글로벌 역량 강화에 기여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구 부교육감은 “세종시가 추진하는 미래형 학습도시 모델이 전국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 행정에 힘쓰겠다”며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실천형 교육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교육부와 세종시교육청 간 정책 연계 강화와 함께, 세종형 미래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조직 재정비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세종교육계는 구 부교육감의 풍부한 중앙부처 경험과 국제 감각이 지역 교육혁신의 가속화를 이끌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대열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0-24 16:31:5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