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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대중교통 노선 대폭 개편... 광역노선 5개·시내노선 7개 신설
  • 기사등록 2024-08-28 11:29:59
  • 기사수정 2024-08-28 13:5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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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전체 통행 중 광역통행 비율이 41.5%로, 인접 지자체로 광역 간 이동이 많은 특성을 보이고 있는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는 28일 대전을 비롯한 공주시와 청주시를 연결하는 5개 광역노선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세종시는 전체 통행 중 광역통행 비율이 41.5%로, 인접 지자체로 광역 간 이동이 많은 특성을 보이고 있다.


먼저, 세종과 대전의 중심을 급행으로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 ‘세종 M버스’가 9월 10일 개통될 예정이다. 세종 M버스는 기존 ‘대광위 M버스’의 급행 개념을 도입하되 세종터미널·반석역 등을 추가하여 시민 편의를 높였고 BRT노선 소외지역인 고운·다정·새롬동과 대전 반석역을 최단 시간으로 직결하는 1003번을 9월 1일 개통할 예정이며 이 노선은 조치원역과 오송역을 잇는 세종시 최초의 노선이자 광역BRT 소외지역인 신도시 서부지역과 반석역을 최단시간으로 직결하는 일명 ‘역세권 노선’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광역노선신설 M1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광역노선신설 1003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신도심과 공주를 연결하는 BRT 노선은 ’26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오는 10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 세종시 3·4생활권과 국제과학비즈니스, 신세계백화점, 현대아울렛 등 대전의 상업지구를 경유하는 1001번 노선이 지난해 8월부터 운행 중이며 지난 3일부터는 세종시 모든 생활권을 거쳐 청주 현대백화점, 롯데아울렛 등을 지나는 B7 노선이 운영 중이다.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광역노선신설 1001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광역노선신설 B7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또한, 신규 입주지역과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노선 7개를 신설하여 신규 입주민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했다. 


6생활권(산울동) 신규 입주에 따라 BRT 및 인근 학군과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내부 순환노선 271번과 4생활권 공동캠퍼스 개교, 지식산업단지 내 기업의 지속적 입주에 대응하고, 집현동 새나루마을 등 신설지역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273번 신설했다.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내부노선신설 271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내부노선신설 273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아울러 기존 버스노선 부재지역과 중심 상권을 연결, 대중교통 서비스 강화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했다.

도담동(도램마을1·2·5·6단지), 수변 상가, 반곡동, 국책연구단지, 세종시청, 세종 정부청사, 세종충남대병원 등 주요 거점을 잇는 272번을 신설, 상권 활성화를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내부노선신설 272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시민과 외부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여가 및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관광·테마 노선 확충을 위해 호수공원, 국립수목원, 이응다리, 박물관 단지 등 세종시 관광명소를 순환하는 관광 특화 노선 274번을 신설하고 시립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등 주요 도서관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275번을 신설, 각 생활권을 연결했다.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내부노선신설 274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내부노선신설 275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한편, 세종시는 ‘24년 8월, 조치원·연동·부강과 터미널 직행으로 도심권 연계를 강화시켜주는 18 버스를 개통한 바 있고 세종시 동(東)과 서(西), 4생활권과 1생활권을 최단 거리로 연결, 생활권간 교류를 강화하는 224번도 신설할 예정이다.


2024년 하반기 노선개편안 내부노선신설 18번 버스 노선도.[사진-세종시]

특히, 세종시는 이번 노선 개편과 함께 시민들께서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는 다양한 대책으로 첫째, 버스 정시성 확보로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둘째,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로 승객 수송효과 극대화 , 셋째, 디지털 노선도 도입으로 다양한 시민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버스통합관리시스템(BIMS)을 구축해서 운행기록, 위치, 사고상황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BIMS를 통해 확보된 운행 통계를 토대로 노선별 특정 지점 통과 시각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정시성을 확보한다. 


또한, 체계적인 운행관리로 무정차·결행·조기 출발·도착 지연 등에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여 양질의 교통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또한, 과속 운행을 예방하는 등 시민의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혼잡도 완화를 위한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배차 간격을 낮시간 15분 이내 대비 출퇴근 시간대에는 약9분 수준의 집중배차로 승객 수송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내부에 부착된 노선안내도를 디지털화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민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운행계통(노선조정, 운행시간표 등) 변경, 운행 중 발생하는 돌발 상황·환승 등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면 공공성이 강한 시내버스를 이용, 시민에게 유용한 행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국어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 시장은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합리적 노선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시민·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한 이번 노선 개편이 시민 모두가 누구나 만족할 대중교통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라며 “이번 노선 개편은 9월10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요금 정책인 이응패스와 함께 높은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세종시가 진정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시민과 언론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당부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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