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교육원, 나이스 교무업무 사용자 교육…나이스 전문가 양성 - 20일부터 23일까지 4세대 지능형 나이스 교무업무 교육 진행
  • 기사등록 2024-02-19 16:51:53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이하 세종교육원)은 오는 2월 20일부터 23일까지 세종교육원에서 세종시 관내 학교 101개교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담당 교사 80여 명을 대상으로 ‘4세대 지능형 나이스 교무업무 사용자 교육’을 실시한다.


2023년 12월 14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 ‘4세대 나이스 교무업무 학년 말 사용자 교육’ 모습. [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교육원은 교사의 업무를 경감하고 시스템 보안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작년 6월 21일 4세대 지능형 나이스를 개통했다.


4세대 지능형 나이스에는 학교 업무분장을 기반으로 이원화된 권한 관리 체계를 도입했다. 이는 권한 관리자 한 명이 전권으로 모든 업무 담당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기존 3세대 나이스의 권한 체계를 보완한 것으로, 권한 관리자 이외에도 단위 업무별 권한 관리자(이하 부서장)를 두어 부서장이 직접 업무 담당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권한 관리 체계를 통해 책임을 강화하고 권한 과다부여 및 오남용 문제 등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세종교육원은 각 학교 나이스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4세대 지능형 나이스의 주요 개편사항인 ‘권한 관리 방법’에 대해 상세한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초등교사 2명, 중등교사 2명으로 구성된 세종시교육청 나이스 현장자문단 교사 4명이 강사로 참여할 예정이며,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하여 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정영권 행정지원부장은 “이번 나이스 교무업무 사용자 교육으로 교사들이 변화된 권한 관리 체계에 빠르게 적응하고 권한 부여의 어려움을 원활하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하반기에도 나이스 사용자 교육, 신설 학교 방문 지원 등의 나이스 현장자문단을 지속해서 운영하여 안정적인 학교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4세대 나이스의 안착을 위해 나이스 자체 상담센터 운영, 나이스 전화 및 게시판 상담 운영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19 16:51:5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