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도심에서 즐기는 손 모내기 한판 - 겨리소를 이용한 전통 써래질, 연자방아 찧기, 지게지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
  • 기사등록 2015-05-29 11:36:15
기사수정

1년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모내기 시기가 본격 시작됐다.

 

▲ 노들텃밭

 

상관없을 것 같은 서울에서도 옛날 방식 그대로 손 모내기를 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이번 주말 도심 속 농촌체험으로 함께 빠져보자.

 

▲ 노들텃밭

 

서울시가 본격 모내기철을 맞아 30일(토) 보라매공원과 노들텃밭에서 모내기 행사를 개최한다.

 

우선 동작구 신대방동 보라매공원 내에 위치하는 농촌체험장에서 오전 10시부터 “모내기 행사”를 진행한다.

 

▲ 보라매공원

 

보라매공원 농촌체험장은 시립보라매병원과 연결되는 동문 주변에는 5,000㎡ 규모로 조성되어 있고, 논, 밭, 과수원을 갖추고 있다.

 

▲ 보라매공원

 

전통 방식으로 모내기를 한 후 전통 옛 농기구에 대한 해설을 들을 수도 있다.

 

보라매공원에는 쟁기, 탈곡기, 연자방아 등 농기구 49점이 전시되어 있는데, 모내기 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은 연자방아에 벼를 찧어보고 지게를 지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모내기 시간동안에는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하여 농부가 등 우리 민요로 흥을 돋구고, 영등포구에 위치하는 우수 사회적기업 서울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도 봉사활동을 나와 시민들의 혈압측정과 건강상담도 함께 진행되기에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번 모내기 행사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행사는 10시부터 시작되며 참가를 원하는 시민들은 당일 현장접수 후 참여할 수도 있다.

 

문의전화(☎ 보라매공원 커뮤니티센터 02-2181-1166~7)

동부공원녹지사업소장(이춘희 소장)은 “어린이들이 직접 전통 모내기를 하면서 농업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벼의 생육과정을 이해하여 주식인 쌀농사의 중요함도 깨우치는 산 교육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같은 날 용산구 이촌동 노들텃밭에서도 9시 30분부터 모내기 행사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논에서 해밭쇼”를 주제로 겨리소를 이용한 전통 써래질 작업과 소리를 듣는 전통 체험이 준비되어 있어 이색적이다.

 

노들텃밭 도시농부와 함께 손모내기는 물론 우렁이 방사, 농기구 전시와 벼도정 체험 등 다양한 농촌체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도시농부들이 직접 운영하는 파머스마켓, 도시농업 농자재 등 홍보 전시 자리도 한쪽 켠에 만들어 도심 속 이색 재미와 추억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노들텃밭 모내기 신청접수는 네이버카페 노들텃밭(http://cafe.naver.com/ndfarm)에 직접 신청하면 된다.(노들텃밭센터 02-792-7520)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5-29 11:36:1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