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백승원 기자]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과학체험관에서는 미래주도형 창의융합 인재 육성을 위해 2022년 개방형 실험실‘오픈랩’운영을 준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대전과학체험관 오픈랩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오픈랩은 실험기구 및 장비 부재로 학교에서 접근이 어려운 과학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실험실이며 과학실험, 과학공작, 과학진로토크, 오픈랩 대여가 대표 프로그램이다. 오는 21일부터 대전과학체험관 홈페이지 예약 또는 학교 공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참가하는 학교에는 차량을 지원한다.


지난해 오픈랩 프로그램에는 3월부터 12월까지 초·중·고 68교, 132회에 걸쳐 1천117명이 참가했으며 만족도는 98.7%로 나타났다. 올해는 평일 기준 프로그램 운영 일수를 2회(수,금)에서 4회(화~금)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과학실험 수업은 매주 화~금요일 오후 2시~4시에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격주로 운영하며, 학교 단위 단체 신청을 받아 20명 내외의 인원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분야별 주제 중심 실험 수업을 진행하며, 단위학교에서 갖추기 어려운 첨단 과학 실험기기들을 학생들이 직접 다뤄볼 수 있다. 


과학공작 수업은 매주 화~금요일 오전 10시~12시 또는 오후 2시~4시에 초 4~6학년·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격주로 운영하며, 학교 단위 단체 신청을 받아 10명 내외의 인원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코딩 전용 교구를 활용해 블록 코딩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한다. 

 

과학진로토크는 과학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중1~고2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를 통해 개인 단위 신청을 받아 10명 내외 인원으로 운영한다.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10사~12시에 운영되며, 대덕연구개발특구에 근무하는 현직 과학자와 함께 자유롭기 이야기를 나누고 교감할 수 있도록 토크 형식으로 운영한다.


오픈랩 대여는 과학동아리 활동,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각종 과학관련대회 탐구 활동 시 오픈랩 실험실 및 실험기기를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전 공문 신청을 통해 실험실과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과학체험관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으며 프로그램별 참가인원 조절, 사전예약제 운영 등으로 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덕희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원장은 "오픈랩 프로그램을 중학교 자유 학년제,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과학 동아리 활동, 각종 과학 탐구대회 활동 등 과학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주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신장과 진로 탐색 등 학교 과학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3-16 13:45:0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