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선배와 함께하는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 운영・・・후배 공무원 자신감과 역량 제고 120여 명이 참여・・・예산・수입・지출 등 분야별 소규모 모둠 운영 권혁선 기자 2024-10-24 15:05:55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는 24일부터 12월 20일까지 학교의 저경력 교육 행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 저경력 공무원들이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ʹ은 작지만 즐거운 배움(小笑) 과 저경력 공무원을 밝히는 배움(小昭)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는 학교 회계 담당자 연수다.


이번 연수는 경력이 짧은 세종시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이 학교 회계에 흥미를 갖고 업무에 임해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적응력을 향상하도록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은 2019년부터 본청 조직예산과에서 운영하던 사업으로, 학교지원본부가 2024년 7월에 출범하면서부터 조직예산과에서 이관 받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 저경력 공무원들이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은 참여한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7인 이하의 인원으로 조를 편성하여 소규모 형태로 조모임을 진행하고, 1인당 배움 시수도 6시간 이상, 10시간 이하로 운영할 계획이다. 


금년도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의 대상은 학교에서 근무하는 7년 미만의 저경력자 교육 행정직 공무원이며, 대상 인원은 120여 명이다.


세종시교육청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한 모둠당 7인 이하의 인원으로 구성된 소규모 모둠 18개를 편성했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의 교육 내용은 사전 수요에 따라 ▲학교 회계 예산 이해하기 ▲학교 회계 지출 바로 알기 ▲학교 회계 관련 법규 등 학교 회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맞춤형 눈높이 과정으로 구성했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 수업은 ▲학교 회계 이해 ▲예산‧세입‧지출 첫걸음 ▲예산‧세입‧지출 바로 알기 ▲예산‧세입‧지출 심화 과정 등 총 4개 과정을 10시간씩 나누어 각 모둠에서 학습하도록 운영한다.


강사진은 세종시 관내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들로, 학교 회계 업무 능력이 뛰어난 행정실장과 현장 경험이 풍부한 실무자들로 구성되었다.


강사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후배들이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다년간의 경험에서 쌓아온 학교 회계 지식을 후배들과 아낌없이 나누고, 즐거운 직장 생활을 위한 비결(노하우)을 공유할 예정이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에 참여한 한 공무원은 “평소 업무를 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명확하게 배우고,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무척 기쁘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선배 공무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후배 공무원들이 학교 회계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