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읍면지역 주민들의 교통수단인 수요응답형버스의 운영방식을 변경한 후 3개월 만에 이용객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5월 18일부터 두루타 운영방식을 1시간 전 예약형에서 부르면 즉시 달려가는 즉시콜로 변경했다. 승하차도 두루타 전용 정류장인 만남의 장소에서만 가능했으나, 기존 버스정류장 423개소에서도 승하차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높였다.
특히 어르신들이 많이 거주하는 읍면지역의 주민들이 쉽게 두루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App 설명회를 개최했다. 금남면 30개 마을과 전의면 21개 마을, 그리고 한국콜마 직원 등 약 900여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App 설치를 지원했다. 또한, 설명회에 참여하지 못한 어르신들을 위해 재가복지 생활지원사에게 App 설치방법을 교육해 주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시간 전 예약제 이용인원 1,841명 대비 즉시콜 이용인원은 2,767명으로 50% 이상 승객 증가율을 기록했다. 또한, 즉시콜 출발 초기인 5월 App 이용률 1.53%에서 8월에는 21.13%로 크게 증가했다.
교통공사에서는 App 설명회를 개최하지 못한 읍면 지역을 대상으로 금년 말까지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종도시교통공사 도순구 사장은 “두루타가 읍면지역 어르신들의 효도버스가 되도록 운영하겠다.”며, “지속적인 App 설명회 등을 통해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