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남부서, 보이스피싱 탐지앱“시티즌코난”홍보…전화사기범죄예방 앱 다운 설치
시티즌 코난, 악성앱 탐지에서 삭제까지 “원스톱”
권혁선 기자 2022-03-17 16:45:30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남부경찰서는 전화사기범죄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 탐지앱 “시티즌 코난”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시티즌 코난”앱은 스마트폰에 자신도 모르게 깔린 악성앱을 찾아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해주는 보안 서비스로,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와 민간 보안업체가 공동 개발해 공신력이 담보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검사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은밀하게 설치된 악성 앱을 찾아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며, 전화가로채기 앱, 금융기관 사칭앱, 공공기관 사칭앱, 택배․쇼핑 사칭앱 등을 실시간 탐지한다.
세종남부서에서는 “시티즌 코난”이 개발․배포되었으나, 홍보가 부족해 시민들이 잘 모르고 있다는 점에 착안, 소셜 커뮤니티 등 온라인 홍보와 각종 소식지, 홍보 리플릿 등 오프라인까지 전방위적인 홍보 활동으로 앱 설치를 적극 권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남부서장은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티즌 코난과 같은 보안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야만 범죄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히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