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박미서기자] 세종시교육청이 2021학년도 1학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수강신청을 3월 11일부터 13일까지 받고 개강은 26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은 정부 혁신 우수사례로, 다양한 전공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교나 인근의 학교에서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을 스스로 설계하는 교육과정으로 세종시교육청은 3월 11일 19시부터 13일 22시까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통하여 수강신청을 받는다.
이번 1학기부터 중학교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교과탐구영역’이 신설되어 중학교 1학년까지 참여 대상이 확대됐다. 특히, 그동안 PC에서만 신청하는 불편함을 개선해 모바일에서도 수강신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반응형웹(모바일버전)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수강신청 및 누리집을 방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등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Ⅰ(거점학교공동교육과정)·Ⅲ(쌍방향온라인공동교육과정)을 통합하여 혼합형 수업으로, 관내 16개 고등학교에서 총 61개의 교과를 개설한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Ⅱ(진로전공탐구반)·Ⅴ(직업자격증대비반)가 학생들의 진로전공학습을 위해 프로젝트형 수업으로 진행되며, 인문, 어문학, 사회, 경제, 사회적 경제, 자연, 공학, 생활과학,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Ⅱ는 256강좌, Ⅴ는 37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고운고, 소담고 등 관내 16개 고등학교에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진행되며 실습이 필요한 바리스타, 헤어디자인, 금속공예 등은 사회 학습장에서 운영된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중학생 대상으로 올해부터 확대하여 운영되는 교과탐구 영역을 신설하여 학생의 선택폭을 더욱 넓혔다.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은 중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82강좌, 중학교 2, 3학년이 참여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강사가 수업하는 기존의 진로전공 영역에 32강좌가 운영된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일정, 접수 방법, 평가 등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교육청 공식 유튜브, 누리집,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개설 강좌 및 안내집도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1인당 1권씩 수강신청 전까지 배부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2021년 1학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중학생 학력 신장은 물론 미래 교육과정 개편의 하나인 고교학점제 운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