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요셉기자]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리콜대상은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OS EV) 2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6,699대로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OS EV) 등 3개 차종은 LG 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17.9~’19.7)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3월 29일부터 고전압 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이번 조치는 시정조치(‘20.10.16일부터 시행)를 받은 코나 전기차(BMS 업데이트, 배터리 미교체)에서 화재가 발생(’21.1.23, 대구)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중국 남경공장에서 특정 시기(’17.9~‘19.7)에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모두가 대상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함께 화재 재현실험 등을 추진해 오면서 인위적인 화재 재현실험을 통해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 영상이 실제 코나 EV 화재 영상(대구 칠곡 CCTV, ‘20.8.7)과 유사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최근 대구 화재(‘21.1.23) 차량 중간조사 결과, 화재는 3번 팩 좌측의 배터리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화재 재현실험 중이다.(현재까지 화재 미발생)
코나 전기차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20.3월부터 무상수리) 시 BMS 충전 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하였고,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20년 10월 자발적 리콜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을 확인하였고,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실험 중이며, 현재까지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에서 과충전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대자동차와 LG 에너지솔루션은 KATRI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 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시정조치(리콜)의 적정성도 조사하여 필요하면 보완 조치할 계획이며, 지속해서 증가하는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은 3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리콜대상 차량은 3월 29일부터 제작 연도별로 구분하여 ‘18년 이전 제작 차량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자동차(주)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처리(고전압 배터리시스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요셉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