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세종시교육청, 「2018 찾아가는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 컨설팅」 실시 학교별 컨설팅을 통해 단위학교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 유도 대전인터넷신문 2018-04-13 13:32:19
세종시교육청, 2018 찾아가는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 컨설팅실시

- 학교별 컨설팅을 통해 단위학교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 유도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교육청)이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 운영학교의 1학기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 과정과 2학기 운영 준비 상황을 살피고 학교 현장과의 직접적 소통을 통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4월부터 5월 셋째 주까지2018 찾아가는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 상반기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이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 운영학교의 1학기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 과정과 2학기 운영 준비 상황을 살피고 학교 현장과의 직접적 소통을 통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4월부터 5월 셋째 주까지2018 찾아가는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 상반기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9일 진행한 컨설팅 장면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자유학년(1학년) - 이음학년(2학년) - 확산학년(3학년)으로 이어지는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를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브랜드로 삼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배움과 성장 중심의 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학교별 자유학기제 운영계획서를 바탕으로 실시하는 서면 컨설팅에 이어 이뤄지는 이번 현장 컨설팅에서는 관내 23개 중학교 하나하나의 현장과 밀도 있게 직접 소통하여 학교별 특색 있고 창의적인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자유학년제 시범 운영학교´* 6개 중학교와`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 시범 운영학교´ 8개 중학교(자유학년제 운영교 2교 포함)에 대한 컨설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지고, 이어 자유학년제를 자율 운영**하는 11개 중학교에 대한 컨설팅이 5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컨설팅으로 교육공동체의 요구와 공감을 기반으로 하는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설계에서 운영, 평가에 이르기까지 제반 사항을 밀도 있게 살피고, 학교와 함께 애로사항과 문제점 등을 진단하고 해결·보완 방안을 학교 스스로 찾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의 안정적이고 내실 있는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고 통합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의 편성,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과 개별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중심 평가에 대한 집중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정회택 교육과정과장은 학생들이 자유학기제를 통한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 체험중심 진로탐색 등 자기주도적인 즐거운 배움에 몰입하는 경험이 확대·지속될 수 있도록 학교와 함께 소통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관내 23개 중학교의 내실 있는 자유학기제 운영과 자유학기제를 통한 교실의 변화가 초--고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수시 맞춤형 컨설팅,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