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소방공무원 국가직으로 전환하고 인사 및 지휘체계는 현행대로 -지방직 소방공무원 전체(44,792명) 국가직 전환, 소방 현장인력 20,000명을 확충- 대전인터넷신문 2017-10-27 09:06:06
소방공무원 국가직으로 전환하고 인사 및 지휘체계는 현행대로

-지방직 소방공무원 전체(44,792) 국가직 전환, 소방 현장인력 20,000명을 확충-

 

17년 상반기 소방전술훈련을 실시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대원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26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2회 시도지사 간담회 여수세계박람회장 컨퍼런스홀에서 열렸다. 자치분권 로드맵 논의에 이어, 현재 시도지사 관할 시도 소방본부에 속해 있는 지방직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에 대한 검토방안 공유와 토론이 이어졌다.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논의소방업무의 성격이 화재예방진압라는 고유 영역을 넘어 구조구급 및 국가적 재난대응 영역으로 장됨에 따라 국가 책임이 강화될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소방공무원의 근무 환경이 열악하고, 유사한 직종 대비 사기가 낮다는 평가에 따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처우 개선이 필요하고, 시도별 재정여건에 따라 인력, 시설장비 등에 편차가 발생해 간 균등한 소방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 역시 국가직 전환이 필요한 이유다.

 

이에 따라 정부는 첫째, 국민 안전에 대한 `국가 책임제´`지방 분권´이라는 두가지 가치의 균형 확보를 위해, 소방공무원 신분을 국가직으로 전환하고, 소방관 처우 개선 및 인력장비 등의 지역 간 소방투자 격차 해소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둘째, 지역 단위 재난에 대한 시도지사의 총괄조정 역할고려해 소방에 대한 시도지사의 인사권(위임)과 지휘통솔권한은 현행대로 유지한다. 셋째, 임기 내 차질 없이 소방 현장인력 20,000명을 확충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방직 소방공무원 전체(44,792)를 국가직으로 전환하고 시도지사 관할 시도 소방본부 소속으로 하고 또한, 예산은 시도에서 편성집행하는 체계로 하되, 새로운 재정 소요는 재정분권과 연계하여 적극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법률에 거한 소방특별회계를 신설하여 국가지방의 전입금 구성비율을 정화 한다.

특히 소방공무원 처우 개선을 위해 전문 치료치유시설 건립소방공무원 수당 신설이 추진되며, 권역별 첨단장비시설 공동활용 등 역 소방격차 해소 및 현장 재난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방안이 함께 추진된다.

향후, 자치단체와 관계부처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올해 말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내년도 중 관계법령 개정을 거쳐 ´191월에 시행될 전망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오늘 이 자리는 정부가 5년간 추진할 `자치분권 로드맵(을 처음 공개하고, 지방과 함께 논의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라며 지방자치발전위원회와 함께 오늘 나온 좋은 의견을 반영하고, 관계부처와 자치단체, 일반국민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12월말까지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