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상병헌 세종시의장, "'행정수도완성'·'자족기능확충'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 - 제80회 임시회 오는 30일부터 12일간 개회…총 69건 접수안건 처리 예정
  • 기사등록 2023-01-26 15:43:50
  • 기사수정 2023-01-26 16:54:53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상병헌 세종시의장은 "올해 세종시의회는 모든 정책의 최우선을 시민 행복에 두고 집행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루며, 시정에 대한 냉철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수행해 '행정수도의 기틀'을 다지는 한해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을 실시하는 상병헌 세종시의장의 모습.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상 의장은 26일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제80회 임시회 의정브리핑을 통해 "세종시의회는 지난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의 구체적 이행과 함께 국회세종의사당 분원이 아닌 전부 이전 및 건립 조속 추진에 역량을 집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렇게 힘을 쏟은 결과 최근 김진표 국회의장께서 '국회 세종의사당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안'을 제출해 국회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남겨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상 의장은 "39만 세종시민 여러분께서 국회 세종의사당이 설치될 수 있도록 꾸준히 힘을 모아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이제는 국회법 개정으로 이전 근거가 마련됐고 타당성 조사와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도 마무리된 만큼 신속하고도 정상적인 사업 추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의 근본적인 목적이 국가 균형 발전과 국정 비효율 해소에 있는 만큼, 이번에 규칙안이 도출돼 구체적인 이행을 위한 실무 논의로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올해 시의회는 모든 정책의 최우선을 시민 행복에 두고 집행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루며 시정에 대한 냉철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수행해 '행정수도의 기틀'을 다지는 한해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상 의장은 주요 의정활동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상 의장은 "세종시의회는 의원들의 의정활동 결과가 실질적 정책 이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왔다"며 "지난해 11월 시의회 의지를 담아 의결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및 의정연수원 확대 설치 건의안’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건의안' 등은 국회의장의 국회규칙 제출로 이어진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의회는 이러한 세종시 현안사항 뿐만 아니라 이번 제80회 임시회에서 다룰 안건과 시민들의 복지와 편익 증진을 위한 조례도 심도 있게 심사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며 "지난해 12월 23일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지정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해 세종시와 세종충남대병원에서 추진 중인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지정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안정적인 어린이 응급환자 전문 진료체계 구축 방안을 다각적으로 논의했다"고 부연했다. 


상 의장은 "세종시의회는 앞으로도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내실 있는 안건 심사 등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더불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 정체성 확립을 위해 '행정수도 완성'과 '자족기능 확충'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대해서도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30일부터 12일간 실시되는 이번 임시회는 시와 교육청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긴급현안질문을 비롯해 조례안 등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번 임시회에 접수된 안건은 총 69건으로 의원발의 조례안 43건과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조례안 16건, 동의안 4건, 결의안 3건, 규칙안 1건, 기타 2건이다.


오는 30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김영현, 김효숙, 김현옥, 김현미, 김동빈 등 5명 의원의 5분 자유발언과 임채성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 그리고 시청과 교육청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가 있을 예정이다. 임시회 끝날인 다음달 10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여미전, 김광운, 김재형, 이현정, 유인호 의원의 5분 자유발언과 김학서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및 조례안 등에 대한 심의·의결이 있을 예정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26 15:43:5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