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출생신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코로나 19 비대면 신고 편의성 높여
  • 기사등록 2021-02-25 14:57:21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가 지난 2018년 5월 8일부터 시행 중인 ‘온라인 출생신고 제도’에 참여 중인 병원을 알리는 한편, 제도 참여 확대에 나서고 있다.


출생신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하세요.(사진-보건복지부)


온라인 출생신고 제도는 부모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출생신고를 작성하고 병원은 출생정보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제공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송부 하는 처리 절차로서 코로나 19에 따라 대면접촉을 피할 수 있고, 출생과 동시에 온라인으로 출생신고를 할 수 있어 절차가 기존보다 간편하다. 


전국적으로 병원 158곳, 조산원 8곳 등 의료기관 166곳이 참여하고 있으며, 관내에서는 최초로 트리니움 여성병원이 지난해 10월부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트리니움여성병원에서 자녀를 출산한 부모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집에서 편리하게 출생신고를 할 수 있다. 


세종 제일산부인과 또한 오는 4월 중 온라인 출생신고제도 참여를 앞두고 있으며 온라인 출생신고 이후 정부24에서 ‘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도 곧바로 신청할 수 있어 양육수당, 아동수당, 전기료 감면, 출생지원금 등 출산과 관련한 정부·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전국에서 출생률이 높은 세종시에서 많은 시민이 편의를 볼 수 있도록 관내 분만병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출생신고 사업 참여를 꾸준히 독려할 예정”이라고 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2-25 14:57:2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