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가 청소년 중심의 정책 실현에 앞장설 제9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참여위원회 피드백 회의 장면(사진-세종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및 조례에 따라 운영되는 자치기구로, 청소년 정책 제안과 모니터링, 의견 제시 등 청소년 중심의 정책이 실현되도록 시장이 위촉하는 법적 참여기구로서 청소년참여위원으로 선발된 청소년에게는 세종시장 위촉장이 수여되며 ▲정기회의 ▲정책발굴 워크숍 ▲청소년토론회 ▲자치기구 교류 활동 ▲여성가족부 청소년 특별회의 당연직 활동 등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 대상은 세종시 내 거주하거나 소재한 학교, 사업장에 재학 또는 근무 중인 만 9∼24세 청소년으로, 월 1회 이상 참여 활동이 가능해야 하며 신청방법은 2월 19일까지 시 누리집 및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신청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9기 청소년참여위원은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통해 25명 이내로 선발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시 관계자는 “세종시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가 곧 청소년 정책의 변화와 성장을 이뤄가는 원동력”이라며 “청소년참여위원회를 통해 청소년의 참여를 증진하고 권리에 대한 인식을 높여,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19 전국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사례 최우수(여성가족부 장관상), 2020 청소년 특별회의 지역실천 활동 최우수 (여성가족부 장관상)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