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종합/이찬우 논설위원] 스가 요시히데(すがよしひで ) 일본 총리는 한국·중국·일본 수뇌회담에 조건 없이 출석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본에서 제기됐다.


스가 총리(좌)와 문재인 대통령.(우) (사진-NHK 캡처)

27일 일본 동경신문에 따르면 신문은 지난 26일 '한·중·일 수뇌회담에 출석해 당당하게 대화해야한다'라는 사설을 통해 '한·중·일 수뇌회담에 출석함에 조건을 붙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일본정부는 한·중·일 수뇌회담의 출석의 전제조건으로서 강제징용 배상문제 해결을 한국에 요구한 상태이다.


동경신문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의해 압류된 일본기업의 자산 매각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동경신문은 "스가총리의 입장에서는 연말에 방한했는데도 그 직후 판결에 대한 현금화가 진행된다면, 일본내에서 일어나는 비난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것을 염려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러한 과제가 있기 때문이야 말로 외교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한일 사이에서는 국회의원이 상대국을 방문해 타개책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며 "내년에는 양국에서 중요한 선거일정도 임박해 수뇌회담을 개최할 시간적인 여유도 양국간에 없을 가능성이 높아 올해말의 한중일 수뇌회담의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중·일 순회적으로 개최하는 한·중·일 수뇌회담은 의장국인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찬우 논설위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0-27 17:17:5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