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충남/최대열기자] 중소기업벤처부(이하 중기부)가 비공개로 행정안전부에 세종시로의 이전을 위한 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이 현실화 되면서 대전시와 세종시 간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이며 중기부 이전에 따른 후 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을 지지하고 한 목소리를 내오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배포하면서 이웃이자 형제 같았던 양도시간 균열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중앙부처의 비효율을 타파한 효율적 국정 운영을 위해서는 업무교류가 용이한 세종시로의 이전이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부처 승격 전 20년 전부터 대전에서 대전시민과 함께 성장해 온 중기부 이전은 지리적 인접성을 따져보더라도 설득력이 없다는 이유로 대전 잔류를 희망하는 측의 의견이 대립하면서 양도시간 미래지향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도출이 요구되고 있다.


중기부 세종 이전을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소속 의원들은 공동명의 성명을 통해 중기부 부처 승격을 이유로 이전하는 것은 대전과 세종의 지리적 접근성, 인접성 등을 고려할 때 설득력이 없다고 단정하고, 수도권에 지역이 아닌 지역에서 지역으로의 이전은 지역 간 불균형만 심화시킬 것이라며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한편, 이전을 지지하는 일각에서는 중앙부처 특성상 부처간 교류가 필수인 점을 들어 서울과 세종을 오가는 공무원 비효율이 대전과 세종에서도 이어지고 있다며, 지역 불균형을 따지기 이전에 효율적 국정운영을 지지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문재인 정부까지 이어지고 있는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틀 안에 행정수도를 지지하고 열정을 쏟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소속 의원들의 집단행동에 가장 우호적이고 상생발전을 도모했던 양도시간 이해충돌이 또 다른 후 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세종시 근무 공직자는 대전시가 세종시와 통폐합을 주장하고 나선 지금 중앙부처 세종시 이전을 가로막으며 의원들이 나서 집단행동하는 것은 일구이언의 극치라며 ‘소탐대실’하지 말고 ‘소실대탐’할 것을 요구하며 상생발전을 위한 모색이 바람직하다고 말하는 등 자칫 양도시간 이견이 상생발전에 걸림돌로 자용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0-20 16:45: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